본문 바로가기
기타질환

머리가 지끈지끈, 두통 치료 방법은?

by 본디올한의원 2015. 3. 5.

머리가 지끈지끈, 두통 치료 방법은?




우리가 생활을 하며 쉽게 겪을 수 있는 통증 중 하나는 바로 두통입니다. 두통은 전체 인구의 10명 중 9명이 겪을 정도로 흔한 질환으로 육체적 혹은 정신적으로 피로할 때 나타나고는 하는데요. 오늘은 머리가 지끈지끈 아플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두통 치료 방법에 대해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머리가 지끈지끈 아픈 두통치료를 알아보기에 앞서 생활 속 흔한 질환 중 하나인 두통에 대해 좀 더 살펴보겠습니다. 두통은 크게 1차성과 2차성으로 구분을 짓게 됩니다. 1차성은 많은 분들이 경험하는 것으로 긴장성, 편두통, 군집성 두통 등으로 나뉘고 어떠한 특별한 질환없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이에 반해 2차성 두통은 뇌종양이나 뇌막염, 축농증, 녹내장, 목디스크 등 원인 질환으로 인해 두통이 발병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머리가 지끈지끈 아플 때 의심할 수 있는 두통증상 중 군집성 두통에 대해 좀 더 확인해 보겠습니다.



머리가 지끈지끈한 군집성 두통은 쉽게 말하자면 특정시기에 매일매일 특정한 시간에 떼로 몰려오는 두통을 말합니다. 보통 20대 초반에 시작되어 한번 발생하면 해마다 반복해 특정 시점에 발발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러한 머리가 지끈지끈 아픈 군집성 두통을 악화시키는 요인은 음주, 스트레스, 피로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물론 군집성 두통 또한 드물게 나타나는 두통 중 하나이지만 의외로 이 군집성 두통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통증의 강도를 물어도 0~10을 놓고 봤을 때 8~9정도라고 이야기를 하는데요. 군집성두통 증상은 극심한 통증이 15분 ~ 3시간 가량 진행되고 보통 그 증상이 한쪽 머리에서만 나타납니다. 


이러한 군집성두통을 편두통으로 오인하여 두통치료를 하는 경우 효과를 볼 수 없게 됩니다. 군집성 두통을 좀 더 살펴보면 편두통과 증상이 유사한 듯 하지만 눈에서 눈물이 나고 충혈이 되며, 통증이 생긴 쪽의 코가 막히고 콧물이 흐르는 증상이 있습니다.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이와 같이 머리가 지끈지끈 아플 때 군집성 두통 치료를 위해 우선 체질을 파악하게 됩니다. 군집성두통 환자들은 보통 체질적으로 열이 있는 경우가 많아 이를 심담허열, 비위풍열, 신장열로 구분하여 약 1달을 기준으로 주 2회가량 꾸준이 치료하면 2주 정도 후에는 진통제 없이 증상이 개선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머리가 지끈지끈 아플 때 진행하는 두통 치료 방법에는 각 체질에 맞는 한약처방과 사암침법, 면역약침, 직구를 병행하게 됩니다. 이상 본디올분당한의원과 함께 머리가 지끈지끈 아플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두통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