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질환

명절증후군 증상, 통증 예방법은?

by 본디올한의원 2015. 2. 11.

명절증후군 증상, 통증 예방법은?




민족대명절 설날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이번 설연휴는 5일간 휴식이 이어지며 많은 분들이 여러 계획을 세우고는 합니다. 그러나 한가지 명절이 다가올수록 불안하고 명절 후에는 여기저기 통증으로 고생하는 명절증후군 증상을 겪는 분이라면 마냥 반갑지만은 않을텐데요.


오늘은 설연휴를 일주일가량 앞두고, 명절증후군 증상을 살펴보며 통증 예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건강한 연휴를 보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명절증후군 증상을 생각하면 짜증, 우울감, 소화불량, 두통 등 정신적인 영향에 의한 증상들을 생각하고는 합니다. 그러나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장시간의 운전과 가사노동으로 신체 곳곳에서 통증이 나타나고는 합니다.


명절이 지난 후 나타나는 통증들 또한 명절증후군 증상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보통 남성분들의 경우 귀향길과 귀경길로 인해 꽉막힌 고속도로에서 장시간 운전대를 붙잡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목과 어깨 등에 유독 통증이 유발되는 명절증후군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근육이 장시간 같은 자세로 긴장해 있는 경우 자연스럽게 혈액순환 저하와 노폐물이 쌓이고 이로 인해 피로감과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장시간 운전으로 인한 명절증후군 증상인 통증 예방법은 최소 2시간마다 한번씩 차를 세워 10분 이상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만약 차를 세우기 어렵다면 운전석에서라도 양쪽 어깨를 최대한 귀 쪽으로 끌어올렸다가 내리기를 반복하거나 천천히 목운동을 해주는 것이 명절증후군 통증 예방법에 효과적입니다.



남성분들과 달리 여성분들의 경우 명절음식 장만을 하며 무릎과 손목에 많은 무리가 가게 됩니다. 명절음식의 경우 대부분 앉아서 하는 일이 대부분으로 전을 부치거나 음식재료 손질, 상을 치우는 일 모두 바닥에 앉은 상태에서 장시간 잘못된 자세를 유지하다 보면 자연스레 무릎뿐 아니라 허리 쪽에도 통증을 느끼기 마련입니다.


게다가 장을 보거나 무거운 조리기구를 다루는 과정에서 손목에도 많은 힘을 가하게 되는데요. 특히 음식준비를 하는 여성분들의 대부분 나이 대는 40대 이상 중년여성으로, 여성의 경우 폐경을 겪으며 무릎관절 손상 위험도가 높아지기에 더욱 주의하셔야 합니다.



주부님들의 명절증후군 통증 예방법을 위해서는 한 시간에 10분 정도 간단하게 무릎과 손목을 풀어줄 수 있는 스트레칭을 하고, 평소 손목이나 무릎이 약한 편이라면 보호대 착용과 함께 무거운 물건들은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명절증후군 증상 중 하나인 통증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 외에도 스트레스에 의한 명절증후군 증상 예방을 위해서는 가족간의 배려와 감사인사를 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상 본디올분당한의원과 함께 명절증후군 증상, 통증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