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질환/생리통/질염/냉증/자궁하수

무월경 원인, 생리가 없어요

by 본디올한의원 2015. 4. 9.

무월경 원인, 생리가 없어요




일반적으로는 여성은 14세가 되면 생리를 시작하게 됩니다. 물론 개인차이가 있지만 보통 16세 이전에는 생리를 하는데요. 


만약 이 시기를 지나서도 생리가 없거나 혹은 정상적으로 생리를 하다가 6개월 이상 생리가 없어요라고 하시는 분들은 무월경을 의심해보고 정확한 진단을 통해 치료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생리가 없어요라는 분들을 위해 무월경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리를 시작조차 하지 않은 경우에는 호르몬 분비가 되지 않거나 선천적으로 자궁발육부진, 자궁기형 등 이상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그럼 정상적으로 하다가 6개월 이상 생리가 없어요라는 분들의 무월경 원인은 무엇일까요?


무월경 원인 첫 번째는 지나친 감정소비를 꼽을 수 있습니다. 흔히 칠정 다시 말해 희로애락애오욕의 7가지 감정이 지나칠 경우 기가 폐를 치고 올라와 무월경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지인이나 가족의 사망, 이혼, 이직 등 스트레스가 심한 경우에도 생리가 없어요라는 분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또다른 무월경 원인은 비위기능의 저하를 꼽을 수 있습니다. 위기능이 약한 경우 기혈생성이 원활하지 못하고 이로 인해 진액부족으로 무월경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더불어 선천적으로 비위기능이 약한 경우 이외에도 무리한 다이어트를 진행했을 때도 마찬가지로 위기능이 저하되어 무월경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앞서 기혈이 부족해도 무월경 원인이 될 수 있다고 말씀 드렸습니다. 그러나 이와 반대로 지나치게 왕성해도 생리가 없어요라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이는 보통 얼굴부터 배까지 살집이 있는 양명형 여성에게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지나친 비만도 생리가 없어요라는 증상을 유발하게 되는데요. 전신비만이거나 복부비만인 여성의 경우 자궁에 습담이 지나쳐 무월경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본디올분당한의원에 내원하는 불임치료를 위해 내원한 여성 중 실제 비만하여 생리가 고르지 못해 이것이 불인의 원인이 되는 사례들을 자주 찾아볼 수 있었던 만큼 적정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무월경 원인을 해결하고 나아가 불임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물론 무조건 무월경이 나타났다고 하여 몸에 이상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임신 혹은 수유 중에는 생리가 끊길 수 있는데요. 


단, 출산 후 백일이 지났거나 수유를 중단하고 2~3개월이 지나도 생리가 시작하지 않는다면 만성적 무월경으로 발전하기 쉬우니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무월경 치료를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본디올분당한의원과 함께 생리가 없어요, 무월경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