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질환/생리통/질염/냉증/자궁하수

자궁하수 원인, 여성 골반장기탈출증

by 본디올한의원 2015. 3. 9.

자궁하수 원인, 여성 골반장기탈출증




여성질환을 겪었을 때 많은 여성분들은 해당 질환에 대해 말을 못하고 속앓이를 하다가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한 질환 중 하나가 바로 자궁하수인데요. 여성 골반장기탈출증 중 하나인 자궁하수는 왜 발생하는 것일까요? 오늘은 여성 골반장기탈출증, 자궁하수 원인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성 골반장기탈출증이라는 것은 배변이나 배뇨 등과 같이 복압이 증가할 때 골반 내 장기가 질 밖으로 빠져 나오는 질환으로 만약 복압이 증가하지 않을 때에도 빠져 나온 상태라면 질환이 상당히 진행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자궁하수 증상을 보면 요실금, 빈뇨 등과 같은 배뇨장애, 배변장애, 골반통증, 성교통, 요통 등을 꼽을 수 있으나 꼭 그 증상이 현재 진행 상태와 동일하게 나타나는 것이 아니며, 어떤 경우에는 별다른 증상 없이 빠져 나오는 경우도 있기에 주기적인 확인이 필요합니다.



문제는 여성 골반장기탈출증인 자궁하수가 발생했을 때 많은 분들은 이를 부끄러워 하지만 보통 정상분만을 한 여성 3명 중 1명은 이와 같은 증상이 있으며 보통은 50~60대에 자궁하수가 발생하고는 합니다. 물론 난산이나 여러 원인에 의해 30~40대 여성에게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여성 골반장기탈출증, 자궁하수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앞서 말씀 드렸듯이 출산을 한 여성은 골반 지지 구조물이 약화되어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외에도 복압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게 되는 비만, 만성기침, 만성변비가 있는 경우에도 자궁하수 원인이 되고는 합니다. 더불어 자궁 절제술을 받았거나 노화, 폐경 등도 증상 악화요인 중 하나가 되고는 하는데요.


이 외에도 무거운 물건을 자주 들거나 쭈그리고 않는 경우가 많을 때도 혹은 유전적인 요인에 의해 여성 골반장기탈출증이 유발되고는 합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자궁하수 원인을 알았다면 평소 생활 속에서 여성 골반장기탈출증 예방을 위해 도움받을 수 있는 부분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평소 골반을 강화하기 위해 케겔운동이라 불리는 골반근육 강화운동을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나이가 들수록 체중관리에 소홀하신 분들도 있으나 비만한 분에게 발생 빈도가 높기 때문에 적정체중을 유지하는 것도 자궁하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무거운 물건을 들어올리거나 쭈그리고 앉는 것도 되도록 자제를 하는 것이 좋으며 만성 변비 혹은 호흡기 질환이 있다면 복압의 지속적인 상승을 막기 위해 변비 혹은 호흡기질환 증상을 우선적으로 개선하는 것이 여성 골반장기탈출증 증상완화 혹은 예방에 좋습니다.


물론 가장 중요한 것은 이와 같은 자궁하수 증상이 나타났을 때 이를 방치하는 것이 아니라 정확한 진단을 통해 증상완화를 위해 노력을 하셔야 한다는 부분입니다. 더불어 주기적으로 자신의 몸을 돌아볼 수 있도록 검진을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여성 골반장기탈출증이 비록 생명의 위험을 가하는 질환은 아니지만, 생활의 질을 떨어뜨리고 이로 인해 가족들과의 소통에도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더 이상 속앓이를 하지 마시고 자녀를 출산하고 양육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증상이라 생각하시고 적극적인 치료를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본디올분당한의원과 함께 여성 골반장기탈출증, 자궁하수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