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방해독요법/고지혈증/고혈압

임신 빈혈 제대로 알자

by 본디올한의원 2016. 11. 30.

임신 빈혈 제대로 알자


의외로 여성분들 중에 빈혈이라는 증상을 겪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빈혈은 몸 상태가 좋지 않거나 어지럼증이 있을 때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여타 다른 질환의 한가지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런 빈혈이 여성들에게 가장 자주 일어나는 시기가 바로 임신을 했을 때 인데 오늘은 임신 빈혈에 대해 어떻게 대처 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빈혈이란?


빈혈이라는 것은 간단하게 사람의 몸 속에 혈액이 부족한 상태를 말하는 것입니다. 또 혈액의 농도가 옅을 때 역시 빈혈증상이 나타나게 되기도 합니다.


이런 피가 부족한 빈혈이 임신 빈혈로 나타나는 이유는 뱃속의 태아가 모체로부터 철분을 끌어들여 혈액을 만들기 때문입니다. 태아가 철분을 가져가게 되면 건강한 여성이라도 저장되어있는 철분의 양이 줄어들기에 빈혈 증상을 나타내게 되는 것입니다.



   임신 빈혈의 주의사항


임신 빈혈은 임신 상태에서도 주의를 해야 하지만 이후 출산을 하고 수유를 하는 중에도 신경을 써야 하는 부분입니다. 특히 임신 말기에 빈혈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수혈을 받아야 하는 심각한 상황이 올 수도 있습니다. 그 전에 식단조절 및 개선에 대한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임신 빈혈을 느끼는 분들이 많이 복용하는 것이 바로 철분제입니다. 그러나 이런 철분제가 모든 빈혈에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고 체질이나 증상에 따라 철분제가 아닌 다른 치료법이 필요 할 수 있습니다.



   본디올분당한의원의 임신 빈혈 치료


임신 후 임신 빈혈 진단을 받은 30대 초반의 여성이 내원을 한 적이 있습니다. 가슴 두근거림과 함께 일어날 때 어지럼증을 느꼈으며 몸에 한기를 느끼는 증상을 겪다가 철분제를 복용했지만 효과를 보지 못하고 내원을 한 경우입니다.


이 경우에 여성의 체질에 맞는 당귀보혈탕을 가감해 처방을 했고 그 결과 증상이 개선되고 몸이 한결 가벼워지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본인의 몸에 맞는 치료를..


임신 빈혈을 개선하기 위해 식생활에서 철분섭취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지만 이것을 통해 개선되지 않는다면 출산 시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한방 치료를 겸하는 것도 권하고 있습니다.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형상의학을 바탕으로 해 환자의 체질과 증상에 맞는 치료법을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