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질환/임신.출산

임산부한약 어떤효과 있을까?

by 본디올한의원 2017. 4. 24.

임산부한약 어떤효과 있을까?


임신을 하게 되면 산모는 아이의 건강을 위해 좋다는 음식 혹은 약 등을 복용하고 몸조심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종종 주변에서 임신 중 한약을 복용할 경우 태아가 위험할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임산부한약의 경우에는 태아나 산모의 건강을 물론이고 난임 치료에도 도움을 준다는 것이 이미 한방 연구결과 확인이 되었다고 합니다.



   임산부한약 조심해서 사용해야 한다


물론 임산부한약에 사용되는 약재나 약물의 경우 고용량을 사용한다던가 오남용을 할 경우 독성이 발생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몸에 좋은 약이라고 할 지라도 오남용을 할 경우 몸에 이상징후가 생길 수 있습니다. 해당 사실로만 임산부한약이 태아에게 좋지 않다는 사실을 증명할 수는 없습니다.



임신 중 약물 복용은 임산부와 태아에게 해가 없어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금기약물이나 신약 등을 사용할 때는 주의해서 사용하거나 아예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부득이하게 사용을 해야 할 경우에는 효과와 부작용 등에 대해 산모에게 자세한 설명을 한 뒤 사용 동의를 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임신 초기 4주까지는 주의해서 임산부한약을 사용해야 하며 태반이 완성되는 임신 16주까지 한약 사용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한약사용 괜찮을까?


임산부한약에 사용되는 약재 중 가장 논란이 되었던 것 중 하나가 바로 감초입니다. 이미 감초의 경우에는 대용량으로 사용되었을 때 유산 등 문제점이 발견되어있는 약재 입니다. 때문에 임산부한약에 감초가 사용될때에 사용량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는데 문제는 한의사가 검수하지 않은 약에 감초가 포함되어있다면 부작용 발생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한의사가 검수한 적정량의 감초가 들어간 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서 언급되었던 것처럼 산모가 한약을 복용했을 경우에 태아에 이상이 생길 수 있다는 속설이 있습니다. 그러나 한약의 경우 산모의 체질과 증상을 고려야 사용되는 약재가 다르고 감초의 경우처럼 태아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는 약재는 배제하거나 적정량만을 사용하는 등 철저한 관리가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또한 연구결과에서 한약을 복용한 산모 중 대다수는 정상적인 출산을 하였고 이상이 있는 소수의 산모 역시 한약 복용에 대한 인과관계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현재는 임신 중 주의해야 할 약물의 경우에는 협회에서 임신 중 한약사용 주의 가이드 라인을 배포하고 있습니다.


적절한 임산부한약의 사용은 출산과 태아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언제든 본디올분당한의원에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성질환 > 임신.출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난임치료한의원 부부가 함께 노력을  (0) 2017.06.08
산전관리 한방 도움은?  (0) 2017.04.26
난임치료방법 어떤 것이?  (0) 2017.03.27
산후부종 걱정된다면  (0) 2017.03.20
산후몸조리 기간은?  (0) 2017.03.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