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형상의학/탕전시스템/형상의학 6단계진료

정기신혈과(얼굴에 따른 형상체질 분류)

by 본디올한의원 2013. 4. 12.

 

 

 

 

정기신혈과(얼굴에 따른 형상체질 분류)


 

 

자동차의 모든 상태를 계기판에서 알 수 있듯이 얼굴에서 사람의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인체의 4가지 기본 요소인 정기신혈 중 어느 요소 위주인지에 따라 정과, 기과, 신과, 혈과로 구분합니다.

 

 

 

 

정과(精科) 얼굴이 동그란 사람

 

정과(精科) 는 성격이 명랑하고 낙천적이며 한 곳에 가만히 앉아 조용히 지내거나 누워있기를 좋아합니다. 쉽게 살이 찌며 평소 몸이 잘 붓고, 허리와 등이 자주 아프며, 관절통이 오기 쉽습니다. 당뇨병, 류마티스관절염, 조루증 등이 주로 나타납니다.

 

 

 

 

 

 

기과(氣科) 얼굴이 각지고 네모난 사람

 

기과((氣科)는 주관이 뚜렷하고 부지런하며 노력하는 타입입니다. 이런 체질의 여성은 기가 울체되어 가슴이 답답하고, 옆구리가 결리고, 목에 가래가 끼고 몸이 개운치 않습니다. 피부가 희면서 각진 얼굴의 남성은 기가 부족하여 병이 옵니다. 우울증, 신경성 질환, 갑상선질환, 자궁질환이 오기 쉽습니다.

 

 

 

 

 

 

신과(神科) 얼굴 턱이 뾰족하게 세모난 사람

 

신과(神科)는 머리가 좋고 총명한 체질이며, 매사에 꼼꼼하고 분명하게 행동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런 체질은 신경이 예민해서 가슴이 두근거리고 잘 놀라고 무서워하며, 늘 불안해 하거나 건망증이 오기 쉽습니다. 또한 하체가 약하기 때문에 허리, 다리병이 잘 나타납니다.

 

 

 

 

 

 

혈과(血科) 얼굴이 계란처럼 갸름한 사람

 

혈과(血科)는 부드러운 인상을 주며 섬세하고 자상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체질은 혈이 부족해서 생긴 두통과 어지러움, 월경불순, 어혈병과 출혈성질환이 오기 쉽습니다. 빈혈, 생리통, 산후병, 재생불량성빈혈 등이 주로 나타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