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형상의학/탕전시스템/형상의학 6단계진료

형상의학 6단계_어조주갑류(동물에 비유한 형상체질 분류)

by 본디올한의원 2013. 4. 16.

형상의학 6단계_어조주갑류(동물에 비유한 형상체질 분류) 

 

앞 전에 형상의학 6단계 중 오장육부형상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형상의학 중 어조주갑류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어조주갑류(동물에 비유한 형상체질 분류)

 

 ※ 체질 중 사람의 생김새나 성질이 물고기와 많이 닮은 체질

 

 

 

이는 신장 위주로 된 체질로 입이 크거나 입술이 두툼한 편으로 피부는 검은 편입니다. 또한 허리와 엉덩이가 큰 편이며, 걸을 때의 걸음걸이가 엉덩이를 약간씩 흔드는 체질입니다. 이 체질의 사람은 먹을 때 잘 먹기 때문에 살이 금방 찌기 쉽습니다.

정력이 좋으며 맛을 잘 보기 때문에 여자는 반찬을 맛있게 잘 합니다. 또한 이 체질은 영특한데다 순간적인 판단이 예리해 주위 환경에 잘 적응하는 편입니다. 성격은 냉철하기 때문에 맺고 끊음이 분명해 유능하다는 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겁이 많고 잘 놀라는 경향이 있으며 평소에 말이 없는 편에 속합니다. 또한 평소보다 많이 과도하다 보면 치통, 귀울림, 요배통, 하복통이 잘 오고 또 뒷목과 어깨 쭉지가 아프고, 어지럼증을 호소할 때가 많습니다. 또 섭생을 잘 못하면 소화기질환, 요통, 신장병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양생법 : 평소 균형 있게 식사하지 않으면 비만하기 쉽습니다. 신장을 좋게 하는 것으로는 오미자, 산수유, 소콩팥, 밤, 검정콩, 굴조갯살이 있습니다.

 

 

 

※  체질 중 사람의 생김새나 성질이 하늘을 나는 새와 비슷한 체질

 

 

이 체질은 심장 위주로 된 체질로 눈이 돋보이고 입술은 작고 얇으며 얼굴이 붉은 편입니다. 얼굴이 예쁘고 새가슴인 경우가 많으며 어깨보다 다리가 약한 체질에 속합니다. 하지만 시야가 넓고 명석하여 어떤 일을 하든지 신속하게 잘 처리합니다. 그리고 다정다감하여 사람 사귀기를 좋아하고 잘 웃고 말솜씨가 좋습니다. 예의범절이 아주 바르고 경우가 밝다는 소리를 많이 듣습니다. 이런 체질은 남의 밑에서 일하는 것을 싫어하고 억압당하기 싫어하는 편에 속합니다. 성격적으로는 급하고 정확한 것을 좋아하므로 항상 마음이 비교적 편치 않고 불안과 초조, 가슴이 두근거리고, 화가 많아 화통이 많습니다. 또한 허리와 다리가 잘 아프며 열이 많은 편이나 추위도 많이 타는 편입니다. 섭생을 잘 못하여 나타나는 질환은 심장병, 변비, 신경성 질환 등이 있습니다.

양생법 : 심기를 안정시키고 심장을 보하도록 힘써야 할 것입니다. 지하실이나 어두컴컴한데 살면 건강이 나빠지므로 높은 곳에 사는 것이 좋으며 심장의 기능을 도와주는 연자육, 인삼, 밀, 달걀, 살구, 씀바귀, 붉은 팥 등이 좋습니다.

 

 

 

※  체질 중 사람의 생김새나 성질이 달리기를 잘 하는 말이나 개와 비슷한 체질

 

 

이 체질은 간 위주로 된 체질이며 얼굴이 갸름하고 코가 길며 얼굴색이 푸른 경우가 많습니다. 옆구리가 길면서 팔다리가 쭉쭉 뻗어 있어 늘씬한 몸매를 가진 사람입니다. 털이 많고 눈썹이 짙은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이런 체질은 축구나 달리기 등 각종 스포츠에 타고난 소질을 보입니다. 냄새를 잘 맡고 목소리가 우렁찹니다. 인정이 많아 부하직원이나 자식을 매우 아끼는 자상한 타입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반면 성질이 급하고 화를 잘 내고 큰 일을 자주 벌이기도 합니다. 또 깔끔한 것을 매우 좋아 합니다. 간을 위주로 태어난 체질이라 하였는데요. 옆구리가 결리거나 아프기도 하며 아랫배가 당기면서 아플 때도 자주 있습니다. 또 로 인한 관절염이나 허리, 다리병이 오기 쉽습니다. 그리고 눈이 침침하고 귀가 울 때도 있습니다. 섭생을 잘 못하여 나타나는 질환은 간염, 근육질환, 눈병, 이명증, 생식기 질환, 관절염,  등 입니다.

양생법 : 화를 많이 내면 간병이 오기 쉬우므로 자제하는 지혜가 필요한 체질입니다. 교통사고나 추락으로 다치면 어혈이 생겨 간병이 오기 쉬우므로 예방하기 위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간에 좋은 것으로는 결명자, 냉이씨, 복분자, 산수유, 모과, 더덕, 밀 등이 있습니다.

 

 

 

※  체질 중 사람의 생김새나 성질이 등이 넓적한 거북이와 비슷한 체질

 

 

 

 

폐 위주로 된 체질로, 귀가 크며, 얼굴이 희고 각진 경우가 많습니다. 이마에 주름이 있고, 어깨와 등이 넓은 편이며, 얼굴이 훤하게 잘 생겼습니다. 영감과 상상력이 풍부하고 기억력이 뛰어나서 한번 만난 사람도 잊지 않습니다. 또한 남의 말을 잘 들어주고 과묵하고 무게가 있으며 물이나 술을 잘 마시는 편입니다. 의리가 있는 성격으로 지도력이 강하며 좀처럼 거짓말을 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공,사를 잘 구분하는 성격입니다. 조용한 음악을 좋아하며 슬픈 영화를 보면 잘 우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체질은 폐가 약해지기 쉬우므로 감기가 들면 기침을 유난히 많이 하며 심하면 천식이 오기도 합니다. 또 숨이 가쁘거나 땀을 지나치게 많이 흘리고 귀, 어깨 등이 자주 아픕니다. 섭생을 잘 못하여 나타나는 질환은 호흡기질환, 피부병, 우울증 등이 있습니다.

양생법 : 바닷가나 강가에 살면 좋습니다. 도 더운데서 일하는 것보다 응달에서 일하는 것이 좋습니다. 폐에 좋은 음식으로는 오미자, 진피, 도라지, 호두, 복숭아, 우유, 기장쌀, 살구씨 등이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