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방안과질환/안구건조증

눈이 뻑뻑할때 안구건조증의심 해봐야

by 본디올한의원 2018. 2. 22.

눈이 뻑뻑할때 안구건조증의심 해봐야



1988 서울하계올림픽 이후 30년만에 평창에서 동계올림픽이 열리고 있는데요. 경기가 거듭 될수록 우리 대표팀 선수들을 응원하며 경기를 보는 분들이 많습니다. 장시간 TV나스마트폰 등으로 경기를 보다가 과도한 몰입으로 인해 눈이 뻑뻑할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장시간 TV시청이 지속된다면 안구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이와 관련하여 안구건조증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안구건조증이란 눈물이 부족할 경우나 눈물막에서의 증발이 증가함에 따라 안구 표면이 손상되어 생기는 것입니다. 해당 질환이 발생하면 주로 눈이 뻑뻑할때나 이물감, 불쾌감 등의 자극 증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눈이 뻑뻑할때와 같은 증상을 동반하는 안구건조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첫 번째 원인으로는 눈물 생성이 부족한 경우가 있으며 두 번째는 눈물을 구성하고 있는 성분에 이상이 생겨 눈물이 쉽게 마르고 부족해지는 경우로 인해 발병합니다.

일반적으로 안구건조증은 노화로 인해 발생했었지만 최근에는 TV, 컴퓨터, 스마트폰 등이 일상화됨에 따라 발병 연령대가 젊어지고, 인원 역시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안구건조증을 포함한 눈물계통의 장애로 병원을 찾은 환자가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었는데요.



또한 해당질환을 가지고 있는 대부분의 환자들은 인공눈물 점안을 많이 하고 있다고 조사가 되었는데요. 그러나 이것은 증상에 대한 관리의 수단일 뿐 해당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 방법은 아닙니다. 또한 자연치유를 기대하거나 방치하면 되레 각막 손상, 만성적 염증 등 다른 안과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어 한의원에 내원하여 명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개개인의 노력을 병행한다면 안구건조증의 완화를 보실 수도 있는데요.  눈이 뻑뻑할때와 같은 증상이 있을 경우 불을 끄고 TV나 스마트폰을 보는 것은 눈에 피로함을 가중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틈틈이 눈 주변 근육에 지압이나 마사지를 해주어 피로 해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눈을 감거나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마사지를 해주는 것도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개인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해당 증상이 완화되지 않는다면 한의원에 내원하여 명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우선시 되어야 하는데요.



눈이 뻑뻑할때 발생하는 안구건조증을 완화하기 위하여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체질에 맞는 한약재를 처방하여 오장육부의 밸런스를 맞춰주고 있습니다. 또 눈과 머리 쪽으로 쏠린 어혈을 제거하여 기혈순환에 도움을 주며 해당 증상의 완화를 도모하고 있는데요. 아울러 침, 약침, 뜸 등으로 눈물샘의 통로를 확보하여 촉촉한 눈가를 만들어 주고 있습니다.

만약 안구건조증의심과 증상으로 인해 고민을 하고 계신다면 본디올분당한의원에 내원하여 명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촉촉하고 건강한 눈으로 탈바꿈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