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방안과질환/안구건조증

눈이 뻑뻑해요 방치마세요~!

by 본디올한의원 2018. 8. 17.

눈이 뻑뻑해요 방치마세요~!



여러분들은 몸 곳곳의 건강을 잘 지키고 있으신가요? 주변을 둘러보면 눈이 뻑뻑해요 라며 인공눈물을 항상 가지고 다니면서 넣는 분들을 쉽게 볼 수 있는데요. 단순히 건조해서 그런 것이라고 생각하고 별 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요. 

예전엔 대기가 건조한 겨울에 많이 발생하는 질/환이었지만 최근 스마트폰과 컴퓨터 사용이 많아지고 대기의 질이 나빠져 계절에 상관없이 발생하고 있어요. 


눈이 뻑뻑해요 라는 증세가 생명에 지장을 주는 것은 아니지만 오래 방치하면 일상생활에 불편을 주기도 하고, 2차 질-환으로 이어지기도 하기 때문에 초기에 내원하여 적절한 도움을 받는 것이 좋아요~!!





얼마 전 눈이 뻑뻑해요 라며 내원한 황모씨가 있었는데요. 황모씨는 눈이 시리면서 건조하고 이물감이 느껴지기도 한다고 했어요. 황모씨 역시 인공눈물을 항상 가지고 다니면서 사용한다고 하는데요. 


정확한 진단을 위해 많은 대화를 나눠보니 컴퓨터로 업무를 보는 사무직에 종사하고 있었어요. 모든 업무가 디지털화 되면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컴퓨터로 업무를 보는데요. 이는 눈 건강에 무척 좋지 않아요. 


황모씨는 하루 종일 컴퓨터를 사용하고 출퇴근 시간에는 항상 스마프폰을 이용하여 인터넷 기사를 읽거나 재미있는 동영상을 본다고 하는데요. 대부분의 현대인들이 이러한 생활을 하지 않을까 싶어요.





이러한 증세로 내원한 또 다른 김모씨가 있어요~!! 김모씨는 어렸을 때부터 눈이 좋지 않아 10년 넘게 안경을 착용했다고 해요. 성인이 되면서 렌즈를 착용하기 시작했고, 렌즈를 사용한지도 7~8년이 되었다고 하더라구요. 


1~2년 전부터 눈이 뻑뻑해요 라는 증세가 발생하기 시작했고 약한 바람에도 눈물이 나와 불편하다고 호소했어요~!!


현대인들은 안구건조증을 많이 겪고 있는데요. 이는 정상치보다 눈물이 적게 분비되거나 빠르게 증발하기 때문에 눈에 건조감을 느끼는 것인데요. 이 외에도 따갑거나 시려운 증세가 나타나기도 해요. 


또한 눈곱이 자주 끼기도 하고 눈에 이상한 물질이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들기도 하는데요. 안/구/건/조/증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해요. 지나친 디지털기기 사용, 만성피로, 스트레스, 음주, 흡연, 렌즈 착용 등이 원인이 되는데요. 최근 날이 더워 하루 종일 에어컨을 틀다 보니 공기가 건조해져서 이러한 증세가 나타나기도 해요~!!





사람의 눈물은 눈이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해 주는 역할을 해요~! 이는 점액층과 지질층, 수성층 이라고 부르는 세 개의 층에 이상이 발생하여 나타나는 것인데요. 단순히 눈이 뻑뻑해요 라는 증세를 완화하기 위해 인공눈물만 사용하고 오래 방치하면 각막이 손상을 입어 시력을 떨어뜨리게 될 수 있어요. 


본원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보는데요. 무엇보다 평소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 있어요. 날이 덥다고 하여 지나치게 냉방기기를 사용하기 보다는 가끔 환기를 시켜 공기를 순환 해 주어는 것이 좋아요. 


실내 대기가 건조하다고 느껴지면 가습기를 사용하거나 젖은 빨래를 널어 적정 습도를 유지시켜 주어야 해요~!! 





디지털기기를 많이 사용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지만 직업상 그러지 못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수시로 눈 주위 근육을 이완 시킬 수 있는 운동을 해 주는 것이 좋아요. 모니터를 바라보다 먼 곳을 바라보며 눈을 자주 깜빡여 주는 것과 같은 기본적인 일을 자주 해 주어야 해요. 


사람이 많은 일을 하면 휴식을 취해주어야 하는 것처럼 눈도 쉴 수 있는 시간을 주어야 해요~!! 또한 여성분들은 눈 화장을 하는데요. 클렌징을 할 때 깨끗하게 이물질이 남지 않도록 신경 써서 지워주어야 해요~!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단순히 눈에 이상이 있다기보다는 오장육부가 건강하지 못해 나타나는 것으로 봐야 하는데요. 사람의 몸은 전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전체적인 건강을 보살펴 주어야 해요~! 


침, 약침, 한약 등으로 몸의 전체적인 기혈 순환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해요. 오장육부가 기능을 회복해야 모든 문제가 해결 될 수 있어요. 이와 같은 문제로 일상생활에 불편을 겪고 있다면 방치하지 마시고 본디올분당한의원으로 내원하셔서 적절한 치/료 받아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