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질환

귀에서 이상한 소리가 나는 증상 이명

by 본디올한의원 2018. 10. 1.

귀에서 이상한 소리가 나는 증상 이명






사람이 보고 듣고 느끼는 것들 중 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아요. 아무래도 눈으로 보이는 것이 직접적일 수도 있고 시각적으로 세상을 보는 경우가 많기 때문인데요. 


에 못지 않게 다른 기관들도 자각을 하지 못하지만 민감하게 작동하고 있어요. 갑자기 귀에서 이상한 소리가 난다면 소름이 돋거나 집중을 하게 되는 것도 그렇게 볼 수 있을 텐데요. 이런 일이 반복된다면 생활하는데 지장이 있는 것은 물론 스트레스를 크게 받을 수 있어요.





보통 귀에서 이상한 소리가 나는 것은 여러 증상들이 있지만 그 중에 이명이 있는데요. 이명은 소리가 나지 않는 상황에서 혼자만 소리가 들리는 증상을 보이는 것을 말해요.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는데요. 귀에 염증이 있거나 몸 안쪽이 이상이 있는 경우도 있고 정신적이거나 신경의 이상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어요.


귀에서 이상한 소리가 혼자만 난다면 무서울 수도 있고 정신적으로 이상이 있을지 생각도 할 수 있는데요. 환청과는 다르기 때문에 정신적인 이상보다는 자신의 신체에 어떤 이상으로 이명이 나타난 것을 파악해서 회복을 하는 것이 좋아요.





보통 바람 소리나 기계음 같은 것 등 귀에서 이상한 소리가 나는 이명은 증상에 따라 난청이 함께 올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 해요. 지속적으로 큰 소음에 노출 되거나 스트레스를 받고 피로가 쌓인 사람, 한 자세를 지속적으로 반복하거나 유지하는 사람들에게 특히 잘 나타날 수 있어요.


주변에 소리가 나지 않지만 자신에게만 귀에서 이상한 소리가 나기 때문에 스스로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고 내원해서 원인을 파악해야 하는 만큼 자신이 이명에 대해 잘 아는 것도 중요한데요. 조용한 공간에서 날 수 없는 소리가 들린 다거나 귀에서 혼자만 들리는 소리가 난다면 환경적으로 문제가 없는지 살펴보고 귀에서 나는 소리가 반복되는지 알아야 해요.





귀 자체에 이상이 있거나 신경이 눌려서 나는 경우도 많이 있는데 보통 장기간 들리던 소리가 나거나 자세에 따라 신경에 손상이 갈 수 있기 때문이에요. 피로와 스트레스도 많은 연관이 있는데요.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덜 받고 피로를 제 때 푸는 것도 중요하지만 정확한 원인을 알고 증상이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것을 막는 것이 중요해요.





ㅇ씨는 얼마 전 귀에서 자꾸만 이상한 소리가 나는 것 같다고 호소하시면서 본원에 도움을 요청하셨는데요. 처음에는 그저 잠깐, 들리는 소리라는 생각에 별 생각 없이 지내온 ㅇ씨는 어느 날 갑작스럽게 급격히 커진 소리에 당황스러웠다고 해요. 사실 ㅇ씨는 이명 증상에 대해 잘 몰랐던 지라 자신에게서 나타나는 증상이 이명이라는 사실을 알지 못했다고 해요. 


귀에 물이 들어간 것인지 잠깐 귀가 먹먹한 것인지 알 수 없었던 ㅇ씨는 인터넷을 뒤져 보기 시작했고, 이를 통해 이명이라는 것에 대해 알기 시작했다고 해요. 하지만 곧장 의료 기관에 방문하지 않았는데요. ㅇ씨는 자신에게서 보인 소리 증상이 그저 잠깐 일어나는 것으로 여겼던 것이죠. 날이 갈수록 심해지는 이명 증상에 결국 급하게 본원에 내원해 주셨는데요. 





이번엔 ㅂ씨에요. ㅂ씨 또한 처음 맡게 되는 업무에 시달리게 되면서 과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ㅂ씨가 느끼는 체감 보다 ㅂ씨의 신체는 더욱 더 많은 스트레스를 받은 탓이었는지 어느 날부터 귀에서 소리가 나기 시작했다고 해요. 


처음에는 삐- 하는 소리가 잠깐 들려왔지만, 이후에는 두통까지 유발할 정도로 소리가 계속되었다고 하는데요. 이 때문에 불면증까지 걸릴 위기였다고 해요. 이러한 사정을 호소하시면서 본원을 내원하게 된 경우였죠. 





한의원에서는 귀에서 이상한 소리가 나는 이명의 증상을 귀 주변에 무리가 있고 기혈의 순화가 방해되는 요인으로 인해 생겼다고 보고 있어요. 원인에 따라 증상의 심각한 정도도 다르고 회복을 위해 들이는 노력도 다르기 때문에 맞춤형 진단을 통해 이명의 회복을 돕고 있어요.


시각 뿐만 아니라 청각도 매우 중요한 기관인데요. 혼자만 귀에서 이상한 소리가 난다면 주변에서 이상하게 볼 수도 있고 자신도 그렇게 생각해 증상을 숨기거나 무시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어요. 하지만 증상을 방치하는 것은 좋지 않은 방법이기 때문에 본디올분당한의원 내원으로 적절한 조치를 취하기를 권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