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남성질환

소변볼때 찌릿 잔뇨감으로 불편할 때

by 본디올한의원 2020. 11. 13.

 

남성들의 경우 전립선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 소변볼때 찌릿한 증상을 경험할 수 있어요. 전립선이라는 단어는 한번쯤 들어봤어도 정확히 어떠한 신체 기관인지 모르시는 분들이 있어요.

 

전립선은 남성에게만 있는 신체 기관으로 방광 아래 요도를 감싸고 있는 기관을 말하는데요. 만약 전립선염 등 전립선에 이상이 생긴다면 배뇨증상 등에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이러한 전립선염의 경우 남성들에게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는데요. 만약 전립선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 주변 신경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데 사타구니, 하복부, 고환 등에 통증이 생기거나 소변볼때 찌릿한 느낌을 경험할 수 있어요.

 

 

평소에 이러한 증상을 경험한다면 그냥 방치하지 말고 정확한 상태를 파악하여 조치를 취해주는 것이 좋아요. 남성 2명중 한명은 겪을 만큼 흔한 전립선염의 경우 재발도 잦기 때문에 자주 소변볼때 찌릿함을 느끼고 주위 부위에 통증을 느낀다면 빨리 도움을 받아야 해요.

 

무엇보다 평소에 생활 습관을 올바르게 가지는 것이 중요해요. 특히, 과로나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주의하고 평소에 명상이나 요가 등으로 몸과 마음을 이완시켜주는 것이 좋아요. 무엇보다 짜고 매운 자극적인 음식 등을 피하는 것이 좋아요.

 

 

사람의 몸은 온도가 낮아지면 쉽게 피로를 느끼고 면역력도 떨어지기 마련이에요. 이 전립선 질환으로 대표적인 전립선염의 경우 날씨 변화에도 민감하게 작용되었는데요. 전립선염 질환이 있는 분들의 경우 계절이 바뀌거나 일교차가 커지면 증상에 영향을 받아요.

 

이러한 경우, 근육이 과하게 긴장되면서 하복부가 당기고 주변 부위의 긴장으로 뻐근함과 잔뇨감, 불쾌감, 통증 등 증상도 더욱 심해질 수 있어요.

 

전립선 질환 중에 하나인 전립선염은 초기에 적절한 조치를 해준다면 쉽게 해결이 되었지만 무심코 방치할 경우 만성으로 발전되기 쉽기 때문에 남성들 삶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죠. 재발 가능성이 높은 질환으로 과로나 음주 후에 증상이 심해지고 성기능 저하, 전신피로 등이 나타나기도 해요.

 

 

여기서 더 심해질 경우 발기부전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특히, 앉아있는 시간이 많은 생활을 하는 남성들은 주의가 필요한데요. 정적인 생활습관은 전립선 주변 정맥에 순환이 잘 이뤄지지 못하게 하기 때문에 20~30대에 쉽게 발병하고 있어요.

 

그럼 소변볼때 찌릿한 증상이 특징인 전립선염 증상을 예시와 함께 살펴볼게요. 40대 이씨는 얼마 전부터 화장실에서 볼일을 볼 때 찌릿한 통증을 느꼈는데요. 처음에는 대수롭지 않게 넘겼지만 통증이 계속 지속되기 시작하자 걱정이 되었어요.

 

특히, 사타구니와 하복부, 고환 등에까지 통증이 이어져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겪었지만 명확한 원인을 몰라 답답함을 느꼈어요. 자신의 증상을 자세히 살펴보니 전립선염 증상과 비슷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최근 바빠진 업무에 스트레스와 피로가 쌓이면서 이러한 증상이 발생한 것 같았어요. 상태가 더 나빠지기 전에 적절한 대처를 고려해보기로 했어요.

 

대부분 배뇨 증상의 이상이나 사타구니, 고환 등의 통증은 보통 남들에게 알리기 꺼리고 혼자 통증을 참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소변볼 때 찌릿한 전립선염의 경우 남성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질환 중 하나로 증상이 나타남에도 계속 방치할 경우 상태가 더 심각해질 수 있어요.

 

평소에도 올바른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고, 만약 전립선염이 발생한 경우 정확한 상태를 확인하고, 재발하지 않도록 꾸준히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명심하도록 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