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질환/생리통/질염/냉증/자궁하수

냉대하증 주요 원인과 한방치료_수내동한의원

by 본디올한의원 2013. 10. 24.

냉대하증 주요 원인과 한방치료_수내동한의원

 

안녕하세요 수내동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입니다.

 

요즘 기온이 뚝 떨어진 쌀쌀한 가을철에는 몸이 급격한 기온변화에 노출되지 않도록 체온관리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수내동한의원에서는 이럴때일수록 여성분들에게 자궁이 위치한 하복부가 차가워 지지 않도록 주의를 드리고 있습니다. 자궁이 차가워 질 경우 자궁의 순환이 잘 되지 않게 되고, 자궁건강이 쉽게 악화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냉대하증, 자궁이 차갑고 순환이 잘 되지 않아 발생

자궁이 차갑고, 순환이 잘 되지 않으면 점액질의 분비물이 질을 통해 체외로 배출되는 냉대하증이 생길 수 있는데 이는 요즘 여성들이 선호하는 몸에 달라붙는 스키니패션을 많이 입을 경우 더욱 생기기 쉽습니다. 몸에 꽉 끼는 옷은 하복부를 차게 하고 통풍과 순환을 막아 자궁이 약해져 냉대하증의 주요 원인인 질염 등이 잘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색깔이나 형태, 냄새 등 다양한 형태의 냉대하증

저희 수내동한의원에서는 이렇게 다양한 형태의 냉대하증을 색깔이나 형태, 냄새 등에 따라 나누어 그 원인을 구분하고 있습니다.

 

냉대하증 중에는 흰색의 덩어리 형태인 백대하가 가장 많은데 이는 자궁에 차갑고 습한 기운이 들어 순환이 잘 되지 않아 나타나는 것이며 이 외에도 냄새가 나고 누런색을 띄는 황대하는 염증에 의한 것, 붉은 색을 띄는 적대하는 울화나 비장, 간 등의 이상에 의한 것, 푸르스름한 색을 띄는 청대하는 간 경락의 이상, 검은 빛을 띠는 흑대하는 염증이나 종양에 의한 것 등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정확한 원인을 찾고 근본적인 치료가 필요

수내동한의원에서 알려드린 냉대하증을 통해 자궁 및 건강 상태를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어 냉대하증이 나타날 경우에 별것 아닌 것으로 넘어갈 수 있지만 정확한 원인을 찾고 근본적인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대하증이 나타나는 것을 방치할 경우에는 자궁이 점점 약해질 수 있고, 이로 인해 생리통, 생리불순 등은 물론 자궁근종이나 자궁선근종, 자궁내막증 등과 같은 자궁질환이 잘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불임과 난임을 겪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냉대하증이 있다면 우선 항상 청결한 상태가 유지될 수 있도록 신경을 쓰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찬 것, 날 것, 음주, 기름진 음식과 인스던트 음식 등을 섭취하는 것도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이와 함께 보온에 신경 쓰고 통풍이 잘 되는 옷을 착용하므로 자궁이 따뜻해지고 기혈의 순환이 잘 이루어지도록 하여 생리를 통해서 습담과 어혈 등의 노폐물이 체외로 잘 배출되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지 않으면 만성질환으로 발전

또한 만일 몸이 차거나 냉증, 비정상출혈, 생리통, 생리불순 등과 같은 이상 증상이 계속된다면 저희 수내동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 자궁 및 연관된 오장육부의 기능적인 검진과 상담을 통해서 자궁건강을 도와줄 수 있는 치료를 받아보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수내동한의원의 냉대하증 치료는 잘못된 식습관으로 생긴 담은 위 속에 쌓여 있다가 흘러내리는 것이므로 담을 없애고 기운을 끌어 올리기 위해 체질별 처방과 침치료, 왕뜸요법을 활용해 치료하고 있습니다. 유산 후에 아랫배의 어혈이 제거되지 않아서 손바닥에 열이 있고, 입술이 마르는 경우는 어혈을 없애고 자궁의 기능을 정상화시키는 집중하며 냉대하증은 습열이 주원인이므로 습을 말리고 열을 내리는 처방으로 치료합니다.

 

냉대하증은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지 않으면 다시 재발하기 쉽고 증상을 오랜 시간 방치하면 불임과 난임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한방치료를 통해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희 수내동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은 형상의학을 바탕으로 환자의 생김새와 체질, 증상에 따라 맞춤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