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남성질환/남성피로증후군

피곤하고 기운이 없는 만성피로 - 분당한의원

by 본디올한의원 2013. 12. 26.

피곤하고 기운이 없는 만성피로 - 분당한의원

 

 

연말연시가 되면 직장인들은 낮에는 업무, 밤에는 회식 등 잦은 술자리로 부쩍 피로가 쌓여 지하철이나 버스에서 꾸벅꾸벅 조는 사람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이때 피로를 제대로 풀어주지 못하면 면역력이 떨어져 감기에 걸리거나 아팠던 곳이 재발하기도 합니다. 오랫동안 피로를 방치할 경우 만성 피로로 이어질 수 있는데요. 이처럼 과중한 업무와 스트레스 등에 의해 가중된 피로가 아무리 쉬어도 해소되지 않고 지속된다면 만성피로를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피로는 일반적으로 일상적인 활동 이후의 비정상적인 탈진 증상이나 피곤하고 기운이 없어 지속적인 노력이나 집중이 필요한 일을 할 수 없고 일상적인 활동을 수행할 수 없을 정도로 전반적으로 기운이 없는 상태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피로가 1개월 이상 계속되는 경우는 지속성 피로라고 부르고, 6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를 바로 만성피로라고 부릅니다. 만성피로는 잠깐의 휴식으로 회복되는 일반적인 피로와 달리 휴식을 취해도 호전되지 않으면서 점점 쇠약하게 만듭니다.

 

분당한의원에서 만성피로의 증상을 살펴보면 수면 장애, 근육통과 두통, 집중력과 기억 장애, 소화 불량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또한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몸의 면역력과 저항력이 떨어져서 감기나 편도선염, 인후염 등의 2차 질병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한의학적으로 보는 과로로 인한 만성 피로

 

1. 노력상 (努力傷)

일을 지나치게 많이 하거나 운동을 너무 많이 하고 제때 음식을 먹지 않아서 생깁니다. 인체의 기가 심하게 소모되고, 허열이 생겨서 지속적으로 피로를 느끼게 됩니다.

 

2. 노심상 (勞心傷)

신경을 지나치게 많이 쓰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 생깁니다. 인체의 혈이 상하게 되어 머리가 맑지 못하고 무기력해지며 피로를 느끼게 됩니다.

 

3. 노권상 (勞倦傷)

중년 이후에 쉽게 나타나는데 인체의 전반적인 기능이 저하되어 생기는 피로이며 적당한 휴식과 함께 몸을 보하는 탕약으로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방로상 (房勞傷)

자신의 체력에 맞지 않게 성생활을 과도하게 하여 생기는 피로 현상입니다. 인체의 근본 바탕인 진액과 정이 심하게 부족해져서 피로를 가장 심하게 느끼게 됩니다.

 

이처럼 만성피로에는 원인이 다양한데 이때에 생긴 모습과 원인에 맞게 보약을 써야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럼 분당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 형상체질에 따른 사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뚱뚱하고 피부색이 흰 사람

 

양기가 부족하게 되면 얼굴빛이 창백하거나 눈에 정기가 없고 낮에 조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때는 보기보양(補氣補陽)하는 약을 쓰면 불편한 증상들이 없어지면서 전체적으로 건강해집니다. 또한 꾸준한 운동을 통해 기혈순환을 좋게 하는 것이 만성피로 극복에 도움이 됩니다. 이런 경우 공진단을 복용하면 매우 좋은 효과를 보게 됩니다.

 

마르고 피부색이 검은 사람

 

음혈이 부족해져서 만성 피로가 오는 것인데 오전보다 오후가 될수록 더 피곤해지고 불면증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는 청열자음(淸熱滋陰)하는 보약을 쓰면 잘 치료됩니다. 무엇보다 잘 먹고 잘 자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경옥고를 복용하면 몸을 윤택하게 정혈을 보할수 있기 때문에 체력저하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분당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 보면 “여기저기 맞은 것처럼 온몸이 아파요”, “몸이 무거워요.” 등 만성피로를 호소하는 현대인들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우리 몸은 이상증상이 생기면 여러 가지 적신호를 보내게 됩니다. 하지만 승진, 취업 등에는 많은 부분을 투자하면서 정작 건강은 신경 쓰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이제라도 나에게 건강을 투자하는 것이 사치라는 인식을 버리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사람은 생긴 모습이 모두 다른 것처럼 오장육부의 생김새도 전부 다르기 때문에 저희 분당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그 사람의 체질과 증상을 형상체질로 분류하여 '생긴 대로 병이 오고 생긴 대로 치료한다.'는 형상의학에 따라 개별맞춤진료와 올바른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본디올분당한의원 031-712-754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