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질환/생리통/질염/냉증/자궁하수

생리불순 원인 일정하지 못한 생리주기

by 본디올한의원 2015. 7. 31.

생리불순 원인 일정하지 못한 생리주기



생리주기는 생리가 시작된 날부터 다음 생리가 시작될 때까지의 일수를 말합니다. 일반적인 생리주기는 25~35일 정도입니다.


물론 생리기간이 평소보다 일주일 전후면 크게 걱정을 하지 않으셔도 되지만, 이러한 생리주기가 불규칙적이라면 그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생리불순치료를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정하지 못한 생리주기로 걱정인 분들을 위해 생리불순 원인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정하지 못한 생리주기, 생리불순 원인은 크게 외부환경, 스트레스, 식습관에 의한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생리불순 원인 중 하나인 외부환경은 외부의 기후변화에 의한 것으로 풍기, 한기, 습기, 열기 등이 영향을 끼쳐 충맥과 임맥이 손상을 받게 되어 기혈순환을 방해하고 이로 인해 생리불순이 유발되는 것으로 진단하고 있습니다.



또한 20대 여성 생리불순의 가장 큰 원인으로 작용하는 스트레스는 정신적 자극이나 감정변화로 인해 우리 몸 속 기에 변화가 생기고 이러한 기의 변화로 생리불순이 유발된다고 판단하는데요. 흔히 현대의학에서는 자율신경 실조증이라고 표현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식습관의 경우, 최근 과도한 다이어트와 불규칙적인 식습관, 서구화된 식탁으로 비장과 위장에 손상을 가져오고 결과적으로 혈의 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이 것이 생리불순으로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일정하지 못한 생리주기 생리불순 원인이 다양한 만큼 생리불순 증상도 다양합니다. 생리주기가 빨라지는 경조증, 출혈량이 과다한 과다월경, 출혈량이 적고 주기가 지나치게 짧은 과소월경, 월경주기와 월경량이 일정하지 못한 경란증 등이 있는데요.


각 증상과 환자의 체질에 따라 본디올 분당한의원에서는 기혈 순환을 조절해주는 한약을 처방하게 됩니다. 만약 생리불순이 어혈에 의한 것이라면 오적산 등을 처방하기도 하고 충임맥의 기혈조절을 위한 조경산과 같이 각 증상과 생리불순 원인에 따른 생리불순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한 통계에 의하면 생리불순 치료를 받은 환자 중 20대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따른 주요원인은 과도한 체중감량과 스트레스가 작용한 것으로 파악되었는데요. 식습관의 개선과 건강한 스트레스 해소만으로도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질환이 바로 생리불순입니다. 


평소 생활 속에서 생리불순 증상 개선을 위해 올바른 생활습관을 지키고 과로는 피하시길 바라며, 지금까지 본디올분당한의원과 함께 일정하지 못한 생리주기, 생리불순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