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인성질환/노인 허로증

노인감기, 허로증일까?

by 본디올한의원 2016. 11. 11.

노인감기, 허로증일까?


날씨가 점점 차가워지면서 감기환자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평소에 건강했던 사람들이라면 예방접종을 하고 하루 이틀 정도 앓다 보면 감기가 떨어지겠지만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이나 노인들의 경우에는 감기에 한번 걸리면 꽤 오랫동안 고생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나이가 든 노인들의 경우에는 노화현상으로 인해 몸 곳곳이 쇠약해져 있어 감기에 한번 걸리면 쉬이 회복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노인감기 어떻게 보아야 할까요?



   노인감기와 허로증의 관계?


감기에 걸리면 어려가지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 중에서도 허로증으로 의심해 볼 수 있는 증상을 뽑아보면 기운이 빠져 나른하고 정신이 희미해 지고 식욕이 부진하며 허리 또는 어깨부위에 통증이 있으며 식은땀과 몸살이 나는 증상을 보고 있습니다.


이런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노인감기가 아니라 허로증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일견 감기와 비슷하지만 이런 것들은 진액이 부족해 나타나는 허로증의 증상 중 하나입니다.



   허로증 왜 나타날까?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를 간단하게 알아보면 우리 몸 속의 기혈과 진액이 부족해 심신허약이 나타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통칭 이런 증상을 허로증이라고 부르기는 하는데 이것은 각 장기에 따른 허로증으로 구분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노인감기와 치료법을 달리해야 하는 이유가 이것인데 감기의 경우에는 감기약을 이용해 땀을 내는 것으로 완화가 되는 반면에 허로증은 땀을 낼 경우 진액이 빠져나가 악화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허로증이 오래 지속된다면?


허로증은 나이가 들어가 나타나는 것이기 때문에 한번 발생하면 단기간에 호전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너무 장기간으로 증상이 지속될 경우에는 치매나 중풍으로 진행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감기 증상이 오래간다거나 할 경우에는 허로증으로 의심을 해 보고 적극적인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디올분당한의원의 치료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이런 노인감기와 허로증의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 보중익기탕 등의 약재를 사용해 건강유지에 도움을 드리고 있으며 체질별로 약재의 가감을 통해 섬세한 관리를 해 드리고 있습니다.


사람의 생김새가 각각 다르듯이 오장육부의 생김새 역시 다르기 때문에 처방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환자의 건강이 최 우선입니다.



'노인성질환 > 노인 허로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인질환관리 한방에서는?  (0) 2017.01.09
노인허로증 좋은음식은?  (0) 2016.12.08
노인성질환 어디가 아플까  (0) 2016.10.06
노인허로증 증상은?  (0) 2016.09.24
노인질병 분당한의원  (0) 2016.09.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