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방해독요법/피부질환

대상포진 통증치료는

by 본디올한의원 2017. 7. 6.

대상포진 통증치료는


대상포진은 수두바이러스가 신경절에 있다가 인체의 면역력이 떨어질 때 부활해 신경에 염증을 일으켜 신경이 지나가는 곳을 따라 띠 모양의 물집 같은 포진과 가려움, 통증을 유발해 심한 고통을 느끼게 하는 증상입니다.


실제로 대상포진을 겪어본 사람들의 말에 따르면 옷을 입을 때 옷에 스치기만 해도 심한 통증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대상포진 한방에서 알아보기


한방에서는 대상포진을 두고 단독, 내발단독, 누정창과 관련이 있으며 주 원인은 간비의 문제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노력과다에 의해 생기는 면역력 저하 증상의 일종으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간에 이상이 있을 때 대상포진이 나타날 수 있어 간의 기능을 높이는 치료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대상포진 원인은?


대상포진은 일상생활에서 무리하거나 과음,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 될 수 있고 노인의 경우에는 기력이 떨어지면서 대상포진이 오기도 합니다.


또 발생부위에 따라 원인이 달라지기도 하는데 머리에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풍열독이 원인이고 눈 주변 정명혈 부위에 나타나면 간열이 원인이며 옆구리는 간비에 문제가 발생해 나타나게 됩니다. 엉덩이나 다리 하부 쪽에 대상포진이 발생하는 것은 습열이 원인이 됩니다.



형상의학으로 보았을 때 대상포진이 발생하는 사람들은 체질적인 특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풍열이 많은 사람은 얼굴이 전반적으로 부풀어 오르고 색이 붉게 생긴 체질이 많고 간열의 경우 성격이 깔끔한 사람 중에 코가 길게 발달한 경우가 많습니다.


간비의 문제는 평소 과음이나 과식을 하는 사람에게 많이 나타나고 습열이 문제일 경우 얼굴에 유분이 많으며 붉은 사람이 많습니다.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이런 체질적인 소인에 맞추어 대상포진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상포진으로 내원을 해 주시는 환자분들은 대부분 초기에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하고 증상이 약간 호전되자 더 이상 치료를 하지 않다가 악화되어 오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대상포진은 마무리치료까지 진행되지 않으면 포진부위에 따끔거리는 검은 자국이 남게 됩니다. 마무리 치료로는 기력을 보하는 처방을 하는 것이 좋은데 비위가 좋지 않은 경우에는 인삼양영탕, 중기부족의 경우에는 보중익기탕, 혈열이 있는 경우에는 시호사물탕 등을 사용해 기혈을 회복하는 것이 좋습니다.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형상의학을 통한 체질의 분석으로 대상포진의 치료를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언제든 궁금한 사항에 대해서는 문의해 주시면 상담이 가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