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질환

이명증상 한방에서는?

by 본디올한의원 2017. 8. 3.

이명증상 한방에서는?


평소와 같이 일상생활을 하던 중에 갑자기 귓속에서 이상한 소리가 들리는 증상이 나타나 본디올분당한의원에 내원해 주신 A씨에게 이명증상에 대한 진단을 내린 적이 있습니다.


귓속에서 이상한 소리가 들리는 것을 이명증상이라고 하는데 외부에서 어떠한 청각적인 자극이 없었는데도 불구하고 이상한 소리가 들리면 이명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명증상이란?


연구결과에 따르면 완전히 방음이 된 방에 있을 때는 95%정도의 사람이 20데시벨 이하의 이명을 느낀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것을 이명증상이라고 부르지는 않고 사람을 괴롭히는 정도의 잡음을 이명이라고 부릅니다.


아무 의미 없는 삐 소리가 들리게 되는데 피곤하거나 신경을 많이 쓸데 나타나게 되며 조용할 때 증상이 심해질 수도 있지만 긴장이 풀리게 되면 악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명증상의 원인은?


본디올분당한의원을 찾아주신 A씨의 경우 스트레스와 피로가 원인이 되는 이명증상이었는데 이 외에도 내이질환, 소음, 두경부외상, 중이염, 약물, 외이도염, 청신경종양 등으로 인해 이명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여타의 증상들로 인해 달팽이관 안의 유모세포에 손상이 일어나면서 비정상적인 자극이 지속되고 중추의 청각신경전도로에 자극을 주게 되어 소리가 나는 것처럼 들리는 것입니다.



   한방에서 보는 이명증상


한방에서 보았을 때 귀는 콩팥의 구멍으로 신의 기능을 귀의 호악으로 알 수 있는데 귀와 관련된 질환의 경우에는 풍열과 신정부족이 원인이 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명이 들리는 것은 신장의 기능이 약해지면서 뇌수가 부족하거나 과도하게 일을 하거나 중년이 넘어 큰 병을 앓은 뒤에 나타날 수 있는데 신수가 마르고 음화가 타오르면서 귀에서 소리가 나게 됩니다.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이명증상의 치료를 위해 신정을 보하고 풍열과 담화, 주열을 다스리는 처방으로 열독을 치료하고 있습니다. 이런 치료를 진행할 시 귀가 양기를 받아 밝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귀에 나타나는 증상의 경우 방치할 경우 추후 청력에 이상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발생 즉시 내원을 해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기타질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발바닥 열감 이렇게 대처  (0) 2017.08.24
귀에서 삐소리 왜날까??  (0) 2017.08.18
조울증치료 어떻게 가능할까?  (0) 2017.06.27
구안와사원인 한방에서는?  (0) 2017.06.14
불면증한의원 원인의 해결  (0) 2017.06.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