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남성질환/성생활후유증(방노상)

전립선염 증상 원인 파악하고 대처해야

by 본디올한의원 2021. 3. 3.

 

남성에게는 전립선이라는 것이 존재하며 이는 정액의 일부를 만들거나 분비하는 역할을 수행해요. 이러한 전립선에 문제가 생기게 될 경우 다급하게 요의를 느끼며, 배뇨로 인해 통증이나 작열감이 있고, 허리나 음경과 고환에 통증을 느낄 수 있는데요.

다양한 전립선 질환 중에서도 이는 전립선염을 의심해볼 수 있어 자세하게 확인해 보는 것이 필요할 수 있어요. 이러한 전립선염은 성인 남자의 절반 정도가 걸린다고 할 정도로 주변에서 종종 볼 수 있는 질환인데요.

 

 

 

때문에 이에 대한 경각심이 없어 아픔이 나타나도 방치하거나 숨기는 경우가 있어요. 이렇게 장기간 방치된 전립선염이 심해지면 변비가 생겨 배변이 고통스럽기도 하고, 통증으로 인해 발기나 사정에도 통증이 생겨 고생하게 되니, 더 늦기 전에 관리해야 할 질환일 수 있어요. 

 

특히 급성으로 전립선염 증상이 생기면 통증이 좀 더 심하게 나타나곤 해요. 

 

 

 

열이 나고 오한이 심하거나, 배뇨 장애, 혈뇨와 같은 전립선염 증상들이 더 자주 발생하는 경향이 있어요. 세균성 전립선염은 전립선의 고름 또는 부고환 염증을 야기할 수도 있어요. 

 

때문에 이를 빠르게 관리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그렇다면 어떤 증상들이 나타나고 어떻게 관리해야 할지 에시를 통해 살펴볼게요.

 

 

 

40대 남성 이 씨는 최근 바빠진 업무에 자리에 앉아 있는 시간이 늘고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해 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었어요. 또한 밥 먹을 시간도 없다며 끼니를 거르는 날도 있었는데요.

그러던 중 일주일 정도 심한 요의를 느껴 화장실에 들락거리는 날이 있었어요. 하지만 막상 화장실에 가면 제대로 소변을 보지도 못했어요. 또한 최근에는 소변을 볼 때 찌릿한 통증이 심한 데다가 한 번은 소변에 혈액이 비치기도 했어요. 

 

 

 

심한 배뇨장애를 느끼는 이러한 나날이 지속되자 업무에 지장이 생긴 이씨는 이에 대한 원인을 찾기 위해 여기저기 알아보기 시작했어요. 그러던 중 직장 동료의 조언으로 전립선염을 의심해볼 수 있었고 이에 자신의 체질과 상태를 고려해 대응 가능한 곳을 알아보게 되었어요.

위와 같이 전립선염 증상은 심한 배뇨 장애로 나타나곤 하는데요. 그 외에도 음낭과 항문 사이, 허리, 음경, 고환 등에 통증이 동반될 수 있어요. 전립선염은 전립선이 아프고 붓고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전립선은 나이가 들수록 점점 약해지고 각종 질환이 생기는 부위이기 때문에 염증 발생 시 제대로 관리하고 넘어가야 해요. 

 

 

 

전립선염이 생기는 원인은 정확하지 않지만 주로 박테리아 감염으로 추정되며, 따라서 평소에 면역력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해요. 전립선염 증상은 삶의 질을 떨어뜨리므로 늦기 전에 적절한 대응책을 찾고 통증 및 기타 증상을 가라앉히는 게 좋아요. 

또한 증상이 잠시 나아졌다 하더라도 재발할 수 있기에 방심하지 말고 일정 기간 자신의 몸 상태를 살피며 이상증세가 발생하면 빠르게 대처하는 것이 필요해요. 

 

 

 

만약 바로 자신의 상태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볼 시간이 없다면 따뜻한 물로 좌욕을 해주는 것이 좋으며 자전거나 승마와 같이 전립선을 압박하는 활동은 자제하는 편이 좋을 수 있어요.

종종 어떤 분들은 자신은 원래 전립선이 약한 것이 단점이라며 별 것 아니라고 이야기하는 분들이 있어요. 하지만 그렇다고 내비둬서는 안 될 수 있는데요. 필요에 따라서는 한의학에서 이야기하는 형상의학의 조력을 통해 이러한 단점을 보완해서 건강한 나의 몸을 되는 것이 필요할 수 있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