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장기 질환/성장장애

왼쪽귀에서 소리가 나요_분당수험생치료한의원

by 본디올한의원 2013. 10. 1.

왼쪽귀에서 소리가 나요_분당수험생치료한의원

 

안녕하세요. 분당수험생치료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입니다.

 

수능이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서 복잡한 주변 환경과 생활소음, 과도한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수험생들의 이명 발병률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공부에 집중하고자 과도하게 음향기기를 사용하는 것 또한 수험생들의 이명을 증가시키는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이명은 연령이 증가할수록 발생빈도가 높아지는 것이 일반적인데 청소년층에서도 이명환자들이 증가하는 가장 큰 이유가 장시간 큰 음량으로 헤드폰 이어폰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이명은 실제로 소리가 나지 않지만 왼쪽귀에서는 소리가 나는 증상으로 소리의 인식 경로를 보면 외부 음파자극이 외이도와 중이를 거친 후 내이기관인 달팽이관내 유모세포에 의해 전기 신호로 바뀌어 뇌로 들어가는데 유모세포가 약해지면 소리자극이 없음에도 비정상적인 신호를 발생시키고 이러한 비정상적 신호가 바로 이명이라는 증상으로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이밖에도 이명의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왼쪽귀의 문제 뿐 아니라 몸 전체의 원인이 있는 경우도 있고 요즘은 스트레스성 이명도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와 같이 이명은 외부에서 발생한 소리가 아닌 인체 내 청각시스템에서 나온 소리가 들리는 증상으로 다른 사람에게는 들리지 않고 자신만이 느끼는 소리입니다. 따라서 건강에 직접적인 해를 끼치는 게 아니지만 정신적, 신체적으로 고통을 주어 2차 질환으로 연결될 수 있어 이명 증상의 정확한 원인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왼쪽귀에서 소리가 나면서 항상 피곤해요

 

박씨는 47세였으며 164cm키에 55kg이 나가는 자그마한 체격의 남자 환자였다. 입술은 두툼한 편이고 코는 크면서 뾰족하게 생겼는데, 병원에서 백혈구가 많다고 해서 입원치료를 받은 적이 있었다.

 

"왼쪽귀에서 자꾸 소리가 나요. 사실 원래는 오른쪽 귀가 좋지 않았죠. 어려서 사고를 당한 뒤로 오른쪽 귀가 자주 아프고 잘 들리지도 않거든요. 하지만 지금 제일 불편한 증상은 만성 피로감입니다. 몸이 항상 피곤하면서 버스를 타면 차멀미를 하듯 느글거리기도 하고 괜히 불안해요. 가스가 차면서 방귀가 잘 나오구요. 또 머리가 굉장히 뻐근하고 무거운 것 같은 느낌을 받는데 도대체 왜 이런 거죠?"

 

박씨는 언뜻 봐도 아주 부지런하고 잠깐이라도 가만히 못 있는 체질이었다. 말하자면 모든 일에 굉장히 성실한 타입이다. 하지만 이런 성격 때문에 체력소모가 너무 많아서 진액과 에너지가 고갈되고 항상 피곤을 느끼는 것이다. 원래 남성은 체력을 소모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오른쪽 귀가 좋지 않고, 여성은 화가 많기 때문에 왼쪽귀가 좋지 않은 게 원칙이다.

 

 

 

 

 

 

 

형상체질에 따른 맞춤진료

 

특히 박씨의 경우는 워낙 성실해서 남들보다 진액과 에너지를 더 많이 소모하는 성격이므로 오른쪽 귀가 좋지 않을 수밖에 없습니다. 게다가 어려서 오른쪽 귀까지 다쳤으니 더 이상 말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이것의 영향으로 왼쪽귀도 나빠졌다고 봐야 합니다. 머리가 뻐근하고 무거운 것 같은 증상도 뇌수가 부족해서 나타나는 증상이며, 백혈구 수가 많은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습니다.

 

또한 박씨는 괜히 마음이 불안하다고 했는데 이것은 기운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인데 실력이 뛰어나면 어떤 시험을 치르더라도 자신이 있듯이 기운이 많으면 무엇을 하든 불안하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지를 못하니 자꾸 불안 초조해진다는 말을 의미합니다.

 

 

 

 

 

 

 

이럴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섭생을 잘 하는 일입니다. 즉, 조반석죽의 원칙을 반드시 지키고 식후에는 가볍게 산책을 한 다음 일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해도 안 될 경우 한의학에서는 '육미지황탕'과 '보중익기탕'을 합방하여 쓰는데 박씨에게도 이 처방을 체질에 맞게 투여한 결과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사람은 생긴 모습이 모두 다른 것처럼 오장육부의 생김새도 전부 다릅니다. 따라서 같은 질병이라도 각각 다른 치료와 처방이 필요합니다. 나에게 꼭 맞는 진료를 원하신다면 저희 분당수험생치료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을 찾아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