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인성질환/노인 허로증

[수내동한의원]노인들의 감기증상, 감기가 아닐 수 있다? 노인 허로증

by 본디올한의원 2013. 10. 28.

[수내동한의원]노인들의 감기증상, 감기가 아닐 수 있다? 노인 허로증

 

안녕하세요. 수내동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입니다.

 

대부분의 노인들은 허로증이 감기인줄알고 약국이나 내과에서감기약만 오래 복용하다 치료되지 않고 몸이 쇠약해지는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특히 노년기의 나이 탓으로 생각해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금부터 수내동한의원에서 노인성질환 중 하나인 허로 증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식은 땀이 나면서 몸이 으슬으슬 떨리고 추우면서 미열이 있으며, 기침이나 콧물이 나거나 목이 아프기도 하며 팔, 다리 근육통으로 여기저기 아픈 것이 감기증상과 매우 흡사한 부분이 많습니다. 그러나 열이 심하지 않으며 올랐다 내렸다 하고 피로하고 식욕이 떨어지고 입이 마르고 머리가 맑지 않은 것이 감기증상과 다른 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허로증, 종류를 구분하고 정도에 따라 처방을 달리

한의학에서는 허로증을 중요하게 생각해 종류를 구분하고 정도에 따라 처방을 달리하고 있는데 먼저 어떤 장부가 손상을 받았는지를 파악해 폐장이 손상되었을 때에는 기를 보충하고, 심장이 손상되었을 때에는 혈을 순조롭게 하며, 비장이 손상되었을 때에는 음식을 적절히 하고 체온 변화에도 유의하게 됩니다. 간장이 손상되었을 때에는 중초를 따뜻하게 하고, 신장이 손상되었을 때에는 정기를 보충하는 방법으로 치료하게 됩니다.

 

 

 

 

 

 

 

수내동한의원에서 다시 한번 허로증에 대해 쉽게 말씀드리자면 기혈과 진액이 부족해 심신이 허약한 상태를 의미합니다. 그냥 허로증이라 하면 총괄적인 명칭이지만 이것을 분류하면 각 오장육부에 오는 허로가 있고, 시일이 지나면서 육극증이라고 해서 인체의 각 부분에 이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허로의 증상은 다양하지만 오랫동안 상태가 지속되면 피부가 조여들고 머리카락이 빠지며 혈맥이 허하고 적어 오장육부를 정상적으로 영양하지 못하게 됩니다. 또 살이 빠져 체중이 줄어들고 음식을 먹어도 살로 가지 않으며 힘줄이 늘어져 몸을 마음대로 움직이지 못할 뿐 아니라 뼈도 점점 약해지게 됩니다.

 

 

 

 

 

 

허로증이 오래되면 치매나 중풍 등으로 진행

문제는 노인도 허로증이 오래되면 치매나 중풍 등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수내동한의원에서는 방치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치료를 해야 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노인들이 원기가 부족하여 기후 변화에 적응을 하지 못하여 생긴 것으로서 노인은 비록 감기가 있더라도 감기를 직접적으로 공격하는 약을 함부로 쓰지 못하는데 감기약처럼 외사(감기)를 직접적으로 발산시키는 약을 쓰니 몸속의 진액이 갈수록 말라 시름시름 앓으면서 형체가 수척해지는 것입니다. 하지만 수내동한의원을 내원하신 환자분들 중 감기라고 생각하고 감기약만 고집하는데 실제는 몸의 원기를 보해서 화평한약으로 감기를 치료해야 한다고 동의보감에도 기록되어 있습니다.

 

 

 

 

 

 

 

 

노인들의 감기는 화평한약으로 몸의 정기를 원기를 보해야

따라서 몸의 정기를 도와주는 약을 쓰면서 화평한 약으로 외사를 제거하고 음식으로 약력(藥力)을 도와주고 가벼운 운동과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춥고 열나고 식은 땀나는 것이 감기로 알고 치료받으려 하지만 같은 감기이라도 노인 분들은 화평한 약으로 몸의 정기를 원기를 보해야 몸의 운기도 상하지 않고 감기도 잘 치료됩니다.

 

허로증, 시일이 지나면 치료 어려워

앞서 수내동한의원에서 알려드린대로 허로증은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나지만 문제는 일반적인 감기의 증상과 별로 구분이 잘 안되다는 것입니다. 평소에 감기와 비슷한 증상이 자주 나타나면 몸에 관심을 갖고 건강한 상태로 회복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며 허로증도 처음에는 가벼운 증상에서 시작하지만 시일이 지나면 치료가 어려워지므로 초기에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은 생긴 모습이 모두 다른 것처럼 오장육부의 생김새도 전부 다릅니다. 따라서 같은 질병이라도 각각 다른 치료와 처방이 필요합니다. 나에게 꼭 맞는 진료를 원하신다면 저희 수내동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을 찾아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