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질환/불임.유산

분당한의원의 유산 원인과 치료

by 본디올한의원 2013. 11. 21.

분당한의원의 유산 원인과 치료

 

 

요즘 추위가 절정에 이르고 있습니다. 겨울철이 되면 여성들 사이에서 레깅스 패션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레깅스나 스키니진 등 몸에 꽉 끼는 옷은 건강을 해칠 수 있어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는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자궁건강에 좋지 않을뿐더러 통풍이 잘 되지 않아 각종 여성 질환의 원인이 되는데 가장 흔한 증상은 질염으로 증상이 심해지면 골반염이나 자궁내막염 등 각종 합병증에 걸릴 수 있으며 불임의 원인이 되거나 임신을 하더라도 유산이나 조산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오늘 분당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 알려드릴 유산이란 쉽게 말하면 태아가 생존 능력이 있기 전에 임신이 종결되는 것을 말합니다. 임신 29∼30주 사이에 태아가 나오는 경우는 조산이라 하며 유산의 경우, 만 7개월이 되었다고 하여도 태아의 체중은 정상 분만의 3분의 1밖에 되지 않아 정상으로 키우기는 거의 불가능하여 대개 사망하지만, 조산의 경우는 적절한 간호에 의하여 정상으로 키울 수 있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유산은 임신 전체의 약 10%에 달하며, 가장 유산되기 쉬운 시기는 임신 2~3개월경으로 전체의 70∼80%가 이 시기에 일어나곤 합니다. 즉, 임신 초기일수록 일어나기 쉽고, 태반(胎盤)이 완성되는 임신 5개월 이후에는 잘 일어나지 않습니다. 임신 초기의 몸가짐으로서 유산 예방에 중점을 두는 것도 이 때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유산이 생기는 원인에는 난성원인(卵性原因)과 모성원인(母性原因)이 있으나 원인 불명인 경우가 많습니다. 분당한의원에서 좀 더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난성원인

수정란 그 자체가 병적인 경우로서, 수정하기 전의 난자나 정자에 이상이 있거나 적합한 환경이 조성되지 않아 수정란에 문제가 생기는 것입니다.

2) 모성원인

열성전염병 등으로 모체가 극도로 상해 있는 경우를 비롯하여, 호르몬 작용의 불량 때문에 성기의 발육부진인 경우, 또는 정신적인 원인으로 자율신경이나 호르몬 관계에 이상을 일으킨 경우가 있습니다. 이 밖에 비타민 부족 등 영양의 균형이 잡히지 않은 식생활습관에 의한 경우 등이 있습니다.

 

 

 

 

 

 

분당한의원에서 한의학적으로 유산의 원인은 체력에 부치게 일을 많이 하거나 화를 내어 칠정이 상하고 속에서 화가 동한 경우, 체력이 너무 허하고 기혈이 부족하여 태아를 기를 수 없는 경우, 자궁 속이 탁하여 태아가 살 수 없는 경우 등으로 보고 있습니다.

 

분당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이런 경우 근본이 몸이 약해서 나타난 것이므로 몸을 보해주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기질적인 자궁근종, 자궁내막증, 자궁 형태이상 등의 문제로 나타나는 경우에는 이 부분을 먼저 보해주는 치료를 해주어야 합니다.

 

임신 5개월 이전에 3회 이상 연속으로 자연유산되는 습관성유산에 대해서는 한의학에서 활태라고 하는데 비장과 신장이 허하여 태를 잡아주지 못하거나 자궁과 난소의 기능을 담당하는 경락인 충맥과 임맥의 경락이 선천 또는 후천적으로 나빠서 오는 것으로 유산 후에는 6개월 정도 꾸준히 치료를 받으며 자궁의 휴식기간을 갖는 것이 습관성 유산을 방지하는 방법입니다.

 

지금까지 분당한의원에서 보면, 자연유산을 한 경우에 아기를 빨리 가지고 싶은 마음에 유산이 된지 얼마 지나지 않아 바로 임신을 시도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러나 다시 유산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충분히 여유를 두고 임신이 가능한 몸을 만들 수 있도록 한약복용 등의 치료와 철저한 임신준비를 하신다면 보다 성공적으로 임신할 수 있고, 또한 임신이 잘 유지될 수 있습니다.

 

 

 

 

저희 분당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형상체질에 맞추어 형상의학을 바탕으로 산모의 어혈과 습담 등을 효과적으로 제거하여 건강한 임신이 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치료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마음의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충분한 휴식과 심리적 안정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람의 생긴 모습이 모두 다른 것처럼 오장육부의 생김새도 전부 다르기 때문에 분당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같은 질병이라고 해도 형상의학에 따른 각각 다른 치료와 맞춤처방을 하고 있습니다. 나에게 꼭 맞는 진료를 원하신다면 저희 분당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을 찾아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