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질환/임신.출산

입덧 심할 때 참지 말아야

by 본디올한의원 2014. 5. 2.

입덧 심할 때 참지 말아야

 

 

임신을 했다고 알리는 신호를 아마 10명 중에 8명 이상은 입덧이라고 얘기할 정도로 입덧은 드라마나 영화에서도 임신을 알리는 신호로 많이 부각이 되는데요. 방송에서도 그렇지만 실제로도 입덧을 통해 임신을 대부분 알게 되고 이때만큼은 남편의 지극정성의 모습을 보며 행복한 나날을 보내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입덧이 없다고 궁금해하는 임신부도 있는 반면, 입덧이 너무 심해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어 여러분에게 소개를 해주려고 합니다. 입덧이 너무 심할 때 어떻게 관리를 하고 계신가요? 그냥 참는 것이 대부분일 것입니다. 

 

                                        

 

 

사실 입덧은 자궁이 허약하여 임신부가 태아를 품는 힘이 약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가벼운 유산 전조증으로 보셔야 합니다. 그러므로 임신 중 태아가 안정되기 전에는 자궁에 무리한 충격이 가해져서는 안됩니다. 한방에서는 임신 중 출혈을 태동””태루하고 하는데 그 원인이 임신 중 성생활입니다. 임신초기에는 무거운 것을 들거나 과로, 스트레스, 성생활 등 자궁 근육을 수축시키는 일들은 삼가야 합니다.

 

이런 입덧도 원인에 따라 나타나게 되는데 원인을 제거하면 입덧이 심한 증상을 다스릴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입덧이 심하다고 죽는 것도 아닌데 무슨 걱정이냐 라고 말씀을 많이 하시는데 임신기간 동안 영양섭취가 굉장히 중요하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영양보충이 되지 않으면 산모뿐만 아니라 태아에게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입덧이 심할 때에 참으면서 방치하기보다 전문의를 통해서 정확한 원인을 잡아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입덧은 단순히 음식냄새가 거슬리는 정도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구토증상을 유발하고 신체의 균형을 무너뜨려 다양한 증상을 통해 임신이 정상적으로 진행될 수 없도록 방해를 하기 때문에 가볍게만 보아서는 안됩니다.

 

                                

 

 

심한 경우 가슴이 답답하거나 호흡이 곤란해지는 증상을 보이기도 하는데 이 경우 태아에게도 산소공급이 원활하게 되지 않아 출산을 하고 나서 아이가 발달장애 등의 좋지 않은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입덧이 심하게 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단순히 임신이 되었을 때 나타나는 증상 중에 하나일까요? 이 원인을 2가지로 얘기해드릴 수 있는데 먼저 열이나 담으로 인해 몸이 허해지는 경우에 입덧이 심하게 나타납니다.

 

그리고 자궁의 상태가 비정상적인 경우에 태아가 자리를 잡지 못해 입덧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이런 경우 적절한 한방치료를 진행하여 입덧이 나타나는 증상을 다스려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저희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도 이와 관련한 증상으로 환자분이 내원하신 적이 있으신데요.

 

 

                         

 

<치료사례>

 

20대 후반의 여성이 입덧이 심하다고 저희 본디올분당한의원으로 내원을 해주셨습니다. 내어드린 물까지도 입덧이 심한 증상을 보이셨는데요. 체질을 보니 굉장히 마르고 몸에 힘이 하나도 없는 모습을 보여 열과 담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여 이에 맞는 한방치료를 통해 입덧을 해결하였습니다.

 

이분의 경우 담과 열이 비정상적인 모습을 보여 입덧이 심하게 나타난 것이었는데요. 이를 이진탕가감방을 투여하여 입덧 외에 동반되었던 신체 이상 증상들을 호전하는데 도움을 드렸습니다.

 

이렇게 입덧은 행복한 고민이기도 하지만 심할 때는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고 태아와 산모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이를 간과하여 방치하지 말고 정확한 원인을 찾아 그에 맞는 치료를 진행하여 건강한 임신이 지속될 수 있도록 도모해야 합니다.

 

사람은 생긴 모습이 모두 다른 것처럼 오장육부의 생김새도 전부 다르기 때문에 똑같은 증상을 보이더라도 각각의 양상과 원인에 따라 치료법이 다릅니다. 저희 본디올 분당한의원에서는 그 사람의 체질과 증상을 형상체질로 분류하여 '생긴 대로 병이 오고 생긴 대로 치료한다.'는 형상의학에 따라 개별맞춤진료와 올바른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