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장기 질환

역류성식도염 증상 가슴통증 느껴지면

by 본디올한의원 2014. 6. 4.

역류성식도염 증상 가슴통증 느껴지면

 

흔히 생목이 오른다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으실 겁니다. 이 현상은 역류성식도염 증상 가운데 하나인데요. 흔한 질병이고 생명에도 큰 지장이 없어 역류성식도염 진단을 받고도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역류성식도염은 말 그대로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가슴 쓰림이나 신트림과 같은 증상을 보이고 이 밖에도 가슴 답답, 목에 이물질이 있는 듯한 느낌, 가슴통증 등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역류성식도염 증상은 한번 발병하면 만성적으로 발전하여 자칫 삶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는데요.

 

예를 들면 누워있을 때 주로 증상이 생기는데 이때 가슴이 답답하고 가슴통증으로 숙면을 취하기 어려워집니다. 또한 역류성식도염 증상을 간과하고 방치하게 되면 식도협착이나 식도암 등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증상이 느껴지면 조기에 정확한 진단을 받고 치료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일반적으로 위식도 부위가 닫혀 있어 내용물이 역류하지 않지만 조절 기능이 약화되면서 완전히 닫혀 있지 않아 위의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가슴통증 등 역류성식도염 증상으로 불편감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이와 같은 현상이 지속되는 경우 만성적인 역류가 발생하여 위산에 의해 식도염이 발생하게 됩니다.

 

역류성식도염은 대부분 비만, 음주, 흡연 등이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므로 인스턴트 음식이나 기름진 음식, 과식, 취침 전 야식, 커피, 탄산음료 등은 되도록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위 속의 담화(痰火)와 습열(濕熱)이 성()하여 화가 올라가 발생하는 화병으로 보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화가 상승하여 상기(上氣)가 되어 나타나는 것인데요. 평소 위열(胃熱)이 많은 양명형의 체질이거나 불규칙한 식습관과 음주, 폭식, 야식을 많이 해서 올 수 있고 또, 긴장하거나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거나 욕구불만이 해결되지 않을 때에 상기가 되는데 이런 증세가 지속되면 위산도 역류하여 식도를 손상시키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 상부로 올라가는 담화와 습열을 제거하고 긴장을 내려주어야 합니다. 우선 긴장과 스트레스를 줄이고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해야 합니다. 증세가 심한 경우 한의학적인 치료가 필요한데 역류성식도염이 오는 원인이 다르므로 체질에 맞추어 병을 다스려야 합니다.

 

가령 남자의 경우는 생식기의 기능이 약하거나 아래 하초 양기가 부족하여 생기기 쉽고, 여성의 경우 정신적 스트레스와 자궁의 힘이 약한 경우에도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형상의학은 생긴 모습으로 체질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치료사례>

 

6개월 정도 병원에서 치료를 받았지만 가슴통증이 호전될 기미가 보이지 않아 저희 본디올분당한의원을 내원하셨습니다. 20대 후반의 여성분이셨는데 위장의 통증뿐 아니라 가슴과 심장으로 퍼져가는 통증이 느껴지고 트림, 헛구역 등이 나타나기도 한다고 호소하셨습니다.

 

이는 대표적인 역류성식도염 증상으로 환자분의 생김새를 살펴보니 입술이 푸르스름하고 특히 눈 밑이 검었는데 이는 전형적이 냉한 체질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체질의 여성은 생리 전 변비에 걸리기 쉽고 저녁에 다리가 붓는 등의 고통에 시달리곤 합니다.

 

이 모든 게 몸이 냉해서 나타나는 증상이므로 본디올분당 한의원에서는 오적산을 투여하였습니다. 오적산은 역류성식도염 전용 치료약은 아니지만 형상의학적으로 위 사례의 여성을 살펴보았을 때 냉심통으로 판단하고 기와 혈의 순환을 돕고 식체 등을 풀어주는 처방을 하게 된 것입니다.

 

누구나 겪는 질환이라고 하여 치료와 양생법까지 동일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사람은 누구나 타고난 오장육부의 조건이 다르고 살아온 환경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저희 본디올분당 한의원에서는 형상의학의 '생긴 대로 병이 오고 생긴 대로 치료한다.'는 개별맞춤의학에 의해 각 개인에 형상체질에 맞는 맞춤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