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방해독요법/대장질환

화장실을 자주가요, 대장 해독에 좋은 음식

by 본디올한의원 2014. 7. 31.

화장실을 자주가요, 대장 해독에 좋은 음식




찬음식을 자주 섭취하고 냉방기의 사용으로 몸에 냉기가 많이 드는 요즘은 배탈이 나기 좋은 시기입니다. 물론 이 외에도 ‘화장실을 자주가요’라며 대장해독한의원에 내원을 해주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오늘 대장해독한의원에서는 화장실을 자주가는 분들을 위해 대장 해독에 좋은 음식에 대하여 함께 알아보려고 합니다.



보통 ‘화장실을 자주가요’라고 증상을 호소하시는 분들을 보면 잦은 화장실 출입 뿐 아니라 이로 인해 심한 경우 외출을 꺼리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배가 아프고 화장실을 자주 가는 경우에는 단순하게 체기부터 만성적인 원인까지 다양하기에 딱 한가지의 이유를 말씀드릴 수는 없습니다.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 이러한 자주 화장실을 가는 원인을 형상학적으로 말씀을 드리자면, 우선 입술이 두툼하신 분은 식적이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이런 경우 식후 바로 변의를 느끼고 화장실이 급하며 대변을 보고 난 후 배가 아픈 증상은 줄어듭니다.



이렇게 입술이 두툼하게 생긴 분은 신설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신설이란 새벽에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되고 시원하게 배변을 하는 것이 아닌 아주 가는 변을 조금씩 내보내게 되는데요. 심한 경우 육탈이 나기도 합니다.



또한 코가 긴 편이라면 대장이 허한 경우가 많은데요. 형상의학적 관점에서 코가 긴 것은 대장이 허하다는 뜻으로, 배가 차고 숙성을 시키지 못하여 배가 아프게 됩니다. 또한 흔히 다크서클이라 하여 눈밑이 검은 경우는 담음 설사입니다. 담음설사란 그 빈도나 양이 둘쑥날쑥해서 증상만으로는 확실하게 구분하기 어렵고, 눈밑의 다크서클이 결정적인 단서가 될 수 있습니다.



본디올 분당한의원에도 이렇게 ‘화장실을 자주가요’라며 일상생활을 하기 어려운 환자 분이 내원하셨던 경우가 있었습니다.



<치료사례>

건장한 20대 청년의 생김새는 눈썹이 진하고 코가 긴 담체형으로 하루에 화장실을 가는 횟수는 3~4회 이상으로 특히 외출을 하려고 하고 배가 아프고 밖에서 배가 아픈증상이 언제 발생할지 몰라 불안해 하며 외출시에는 화장실을 자주 가는 편이었습니다.


또한 추위도 많이 타고 수면 중 속이 쓰린 경우도 많았으며 야식을 즐기고 어지러움이 심한 증상을 보였습니다. 더불어 잦은 구토증상을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위 사례에서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팔미이중탕을 처방하였고, 이 후 이 환자 분은 체중이 늘고 설사 증상이 사라졌으며 속쓰림과 구토증상이 호전되고 전반적인 신체 기능이 정상적으로 돌아왔습니다.



이러한 형상의학적 처방 외에도 대장해독한의원에서는 장내 독소를 제거하는 효소한약과 식이요법 등을 이용하여 대장질환 개선에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특히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식이요법을 통한 대장해독 시 아래와 같이 해가 되는 음식과 득이 되는 음식에 대해 말씀을 드리고 있습니다. 




대장해독한의원에서 ‘화장실을 자주가요’라는 증상을 호소하시는 분들을 위해 대장 해독에 좋은 음식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대장에 해로운 음식

대장 해독에 좋은 음식

-편의점에서 파는 식품 : 냉동식품, 즉석식품 등

-길거리 음식 : 분식류

-패스트푸드

-인스턴트 가공식품

-배달음식

-기호식품 : , 담배, 믹스커피 등

-튀긴고기, 직화구이, 태운고기 등

-유제품 및 계란 등

-잡곡밥 : 발아현미 포함 5곡 이하 잡곡밥

-발효음식 : 된장, 청국장, 김치 등

-버섯, 두부, 콩류

-신선채소 및 제철과일

-견과류

-해조류

-좋은 물 : 육각수, 알칼리수, 미네랄워터 등

-좋은 소금 : 토반 천일염, 죽염 등



물론 위 음식들이 모든 분들에게 좋은 것은 아닙니다 각 체질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기에 대장해독과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본디올 분당한의원에서 언제든 문의주시길 바랍니다. 



사람의 생긴 모습도 중요하지만 계절의 변화에 따라 계절에 맞게 생활을 해야 오장육부가 활성화되고 인체의 정기신혈이 흐트려지지 않고 우리 몸의 원기를 보존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본디올 분당한의원에서는 그 사람의 생긴 모습에 따라 형상체질을 분류하여 병을 치료하지만 그 이전에 모든 사람이 천지 자연의 법도에 맞게 살아가는 방법을 제시해 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