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질환/비만 클리닉

한방다이어트 디톡스 효과

by 본디올한의원 2014. 8. 7.

한방다이어트 디톡스 효과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을 맞이하며 남녀를 불문하고 단기간 내에 살을 뺄 수 있는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특히 굶거나 소식을 하는 등 무리한 식이요법 다이어트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다이어트는 일시적으로 체중감량 효과가 나타날 순 있지만 체지방보다는 근육량이 감소하여 요요현상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올바른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단순한 체중감량이 아닌 본인의 체형과 체질에 맞춘 다이어트를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한데요. 한방다이어트의 경우 무엇보다 체질요인과 생활 환경적 요인을 함께 고려하기 때문에 건강한 다이어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과거에 비해 식생활이 서구화되면서 비만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급증하고 있는데요. 더 이상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적 문제로까지 이어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흔히 알고 계신 것처럼 비만은 단순히 체중문제라기보다는 고혈압, 당뇨, 중풍, 성인병 등 건강에 매우 해로운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도 비인다중풍이라고 하여 살찐 사람들에게 중풍이 많이 온다고 기록되어 있듯 비만의 위험성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통통한 사람이 무리한 다이어트로 마른 체질이 된다면 온몸의 균형상태가 무너져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는데요. 사람마다 고유의 체질이 다르기 때문에 그에 알맞게 살을 빼야 건강을 해치지 않습니다.



이런 면에서 한방다이어트는 체질적인 약점을 정확히 파악해서 올바른 식습관과 생활습관으로 보완하여 체질 개선 효과를 얻어낼 수 있습니다.



생긴 대로 병이 온다는 관점에서 평소 비만을 조심해야 할 유형으로 양면형에 속하는 사람을 꼽을 수 있는데 대체로 이런 사람들의 경우 음식을 즐기는 탐식가인 경우가 많으며 성격도 느긋하고 인정이 많아 주위 사람들이 잘 따릅니다.



체질상 위열이 많아 식용이 왕성하고 무엇이든 맛있게 잘 먹는데 언제나 과식으로 병이 찾아오기 쉽습니다. 이와 같이 위열이 많은 사람들은 다이어트를 할 때도 절대 굶는 방법을 써서는 안 됩니다. 


이외에도 비위기능이 허하거나 비장이 약하면 쉽게 비만을 부르게 되는데 이러한 체질적인 비만 요인들을 적절히 다스려주기 위해선 올바른 생활습관을 지키는 다이어트가 중요합니다.



저희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한약과 함께 내원하시는 환자분들에게 빠른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도록 아이발란스라는 디톡스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소재의 자기장 드라이 스파 아이발란스는 오행원리와 자기장과 겔라이트 도자기에 의한 원적외선 온열요법을 통해 비만해결, 디톡스, 피부미용 등 여러 분야에서 부족한 균형을 찾아주고 도움을 줍니다.



평소 땀을 빼기위해 사우나를 가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흘리는 땀은 수분과 무기질, 단백질 등이 함께 배출되지만 운동으로 뺀 땀은 몸 안에 축적된 중금속 등 일부가 땀과 함께 배출되면서 기초대사량이 늘어납니다.


아이발란스는 유산소 운동 40분을 했을 때의 수분, 단백질, 근육량 증가, 체지방 배출이 되는 것과 같은 효과가 있습니다.



불규칙한 생활이나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생체리듬이 어긋나면 언제든지 비만의 위기는 다시 찾아올 수 있습니다. 그만큼 체중을 감량한 이후 원래의 식생활 패턴으로 돌아가는 시기의 관리가 중요하며 체중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규칙적인 식습관이나 적당한 운동 등을 함께 해주면 요요현상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사람은 생긴 모습이 모두 다른 것처럼 몸 안의 오장육부의 생김새도 전부 다르기 때문에 비만 등 똑같은 증상을 보이더라도 각각의 양상과 원인에 따라 비만치료법이 다릅니다. 저희 본디올분당 한의원에서는 그 사람의 체질과 증상을 형상체질로 분류하여 '생긴 대로 병이 오고 생긴 대로 치료한다.'는 형상의학에 따라 개별맞춤진료와 올바른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