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질환

자궁건강 관리, 자궁에 좋은 생활습관

by 본디올한의원 2015. 1. 9.

자궁건강 관리, 자궁에 좋은 생활습관




여성에게 자궁은 제2의 심장이라 불릴 정도로 여성분들의 건강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 곳입니다. 그렇기에 평소 자궁에 좋은 생활습관을 통해 자궁건강관리를 하셔야 하는데요. 오늘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자궁건강관리를 위한 자궁에 좋은 생활습관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궁은 임맥과 충맥이라는 두 경락이 관할을 하는 것으로 임맥은 여성의 임신을 충맥은 월경을 담당하는 것이라 보시면 됩니다. 그러나 갈수록 자궁건강 관리에는 안일하게 대처하며 잘못된 습관으로 인해 생리불순, 자궁근종, 불임을 겪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으로는 가장 먼저 무리한 다이어트를 꼽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하이힐과 노출이 심한 의상, 인스턴트음식, 스트레스 등도 자궁건강을 해치는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자궁건강 관리를 위한 자궁에 좋은 생활습관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지금부터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 자궁에 좋은 생활습관을 통한 자궁건강 관리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아랫배는 따뜻하게

- 금연 및 금주

- 적정체중을 유지

- 하루 30분 이상 규칙적인 운동

- 규칙적인 생활 유지

- 자신의 월경주기 확인

- 플라스틱 및 일회용품 사용 자제

- 가공식품 자제

- 무분별한 성관계 자제

- 화장품 사용시 성분표시 확인



특히 화장품이나 일회용품 사용의 성분을 확인하고 사용자제를 해야 하는 것은 오랜시간 화학물질에 노출될 경우 이 것이 자궁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남성보다 이러한 유해물질과 접촉할 기회가 더 높습니다.


더불어 이러한 유해물질의 접촉은 임신을 하고난 뒤 조산 위험성을 높이고 태아의 인지기능, 발달지수가 낮게 나온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특히 남아의 경우 생식기관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자궁에 좋은 생활습관 외에도 자궁건강관리를 위해 단호박, 호두, 콩, 달래, 양배추, 쑥, 부추, 미역 등이 자궁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꼽을 수 있으니 자신의 체질에 맞게 적정량을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본디올분당한의원과 함께 자궁건강 관리를 위한 자궁에 좋은 생활습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러한 생활습관 교정을 하고 주기적인 검진을 통해 여성의 건강을 돌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