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질환

가을우울증예방 방법은 무엇?

by 본디올한의원 2014. 9. 23.

가을우울증예방 방법은 무엇?




가을만 되면 기분이 가라앉고 모든 일에 무기력함을 느끼는 분들이 있습니다. 흔히 가을우울증이라 하는 이러한 증상들은 정확한 명칭은 계절성우울증입니다. 이는 계절적인 흐름을 타는 우울증의 일종인데요. 이러한 가을우울증 환자의 대부분은 여성, 그렇다면 가을우울증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일까요? 오늘은 가을우울증예방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가을우울증은 주로 가을에 시작하여 겨울까지 이어지고는 하며 앞서 말씀 드렸듯이 여성 중에서도 특히 40~50대 갱년기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는 않았으나 계절이 바뀌며 호르몬의 변화가 급격하게 일어나는 것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특히 가을우울증이 유발되는 것은 일조량과 기온의 연관성이 높은 편입니다. 봄과 여름에 비해 일조량이 줄어들고 기온이 낮아지면서 에너지 부족, 활동량 저하로 인해 만성피로, 집중력 저하, 긴장, 초조감, 슬픔 등의 증상을 느끼게 됩니다.



그렇다면 가을우울증예방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그 증상이 심각하지 않다면 아래와 같은 가을우울증예방 방법을 통해 극복하실 수 있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수면장애 해결

가을우울증을 앓는 분들의 경우 수면장애가 있다면 그 증상이 더욱 심해지기 때문에 충분한 수면시간을 확보해야 합니다. 수면부족에 시달릴 경우 피로감과 집중력 및 기억력이 저하되고 이 증상이 심해지면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정해진 시간에 잠에 들고 정해진 시간에 일어나되 충분히 숙면을 취할 수 있는 것이 좋습니다.



햇볕을 보자

가을우울증예방 방법의 특효는 바로 햇볕을 쬐는 일입니다. 우울증을 겪는 분들은 뇌에서 나오는 신경전달물질인 세르토닌 수치가 낮아지고 햇볕을 쬘 경우 이 수치가 저절로 높아지기 때문에 하루 한 시간 정도는 햇볕을 쐬는 것이 가을우울증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를 위해 낮 시간에 30분씩 산책을 하거나 실내라면 햇볕을 충분히 받을 수 있는 곳에 있는 것이 좋습니다.



가을우울증예방 음식

가을우울증을 예방할 수 있는데 도움을 주는 음식에는 우유, 고등어, 표고버섯 등 비타민 D가 많이 함유되어있는 음식이나 땅콩, 치즈, 두부, 참깨 등 비타민B6가 많은 음식을 섭취하면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기적인 가벼운 운동

무리한 운동은 오히려 근육통이나 수면장애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하루 20~30분씩 가볍게 걷거나 뛰는 경우 활력을 주는 엔도르핀이 분비되기 때문에 운동을 하지 않았을 때보다 우울증을 극복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생활습관의 변화로 도움을 받지 못하신다면 정확한 자신의 증상과 문답을 통해 진단을 받고 이에 맞는 가을우울증 침과 한약치료를 통해 효과를 보실 수도 있습니다. 


본디올분당한의원과 함께 알아본 가을우울증예방 방법이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마음에 병이 들면 이는 신체로도 증상이 나타나기 마련입니다. 건강한 몸과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생활개선과 함께 꾸준한 치료를 통해 활력을 되찾으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