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질환/임신.출산

역아 돌리는 방법 분당여성한의원

by 본디올한의원 2015. 9. 7.

역아 돌리는 방법 분당여성한의원



임신 중후반이 되면 태아는 세상에 나올 준비를 하며 머리는 아래로 다리는 위로 두게 됩니다. 그러나 간혹 초음파 검사를 하다 보면 아이가 거꾸로 있는 역아 진단을 받아 당혹스러운 경우가 발생하고는 합니다. 오늘 분당여성한의원에서는 역아 돌리는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태아가 역아인 경우 몸이 먼저 나왔을 때 머리가 골반에 걸릴 위험이 커 아이가 제대로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역아 돌리는 방법을 확인하기에 앞서 역아의 원인을 보면 다태아, 미숙아, 양수 과다증, 골반이 좁을 때, 자궁기형, 자궁근종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한다고 하지만 아직 명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분당여성한의원과 같은 한의학에서는 역아의 원인과 관련하여 아이가 안태가 안되어 나타나는 현상으로 태아가 불안정하거나 혹은 임산부가 허약체질인 경우 나타난다고 진단하고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수술을 하지 않고 아이가 제대로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역아 돌리는 방법과 관련하여 분당여성한의원에도 30대 초반의 여성이 방문한 적이 있었습니다.


이 여성의 경우 입덧도 심하고 임신을 하기 이전에도 허약한 체질 덕에 고생을 했던 경우였는데 역아진단을 받고 여러 방법을 시도했지만 아이가 제대로 위치를 잡지 못해 마음을 졸이고 있던 상황이었습니다. 



분당여성한의원에서는 이 여성이 마음의 안정을 찾고 무사히 출산을 할 수 있도록 진단을 한 결과 허약체질에 의한 역아로 진단하여 역아 돌리는 방법을 위해 가미팔진탕을 체질에 맞게 가감하여 처방을 했습니다. 그 결과 다행히 태아가 제 위치를 잡고 건강하게 출산을 했다는 소식을 접할 수 있었습니다.



이와 같이 역아 돌리는 방법을 위해 가미팔진탕을 처방하기도 하지만 분당여성한의원에서는 태아가 불안하여 거꾸로 있는 사례에서는 궁귀탕을 처방하여 도움을 드린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이와 같은 역아 돌리는 방법을 위해 처방되는 한약은 임산부가 먹어서는 안될 약재를 걸러 임산부의 체질에 맞게 역아 돌리는 방법에도 효과를 주고 태아와 모체 모두 건강하게 출산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되는 약재를 추가하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분당여성한의원에서는 역아 돌리는 방법을 위해 체조를 권장하기도 하는데요. 머리에 베개를 베고 의자 위에 발을 올린 채로 하루에 10분 정도 유지하거나 소위 고양이자세라 하는 것을 권장하기도 합니다.


단 만삭인 경우에는 오히려 무리한 역아 돌리는 방법을 위한 체조가 다른 증상을 유발할 수 있기에 이 경우에는 정확한 진단을 통해 다른 방향으로 역아 돌리는 방법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분당여성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과 함께 역아 돌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