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인성질환/노인 허로증

노인 허로증상은 진액부족 때문! 성남한의원

by 본디올한의원 2015. 11. 23.

노인 허로증상은 진액부족 때문! 성남한의원





사회가 산업화 시대를 지나면서 의학이 급속도로 발전해 이제는 60대를 노인이라 부르기도 무색한 시대가 되었습니다. 고령화 시대에 맞춰 수명이 길어지고 있지만, 70대, 80대 이상 고령으로 갈수록 병이 없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에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 질병으로 힘들어 하시는 분들을 우리 주변에서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특별히 어떤 질환이 생기지 않더라도 노환이 찾아오게 되는 것은 자연의 이치라서 노환과 관련된 증상으로 성남한의원에 내원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오늘은 노인성 질환과 관련이 깊은 허로증상에 관해 알아보려 합니다. 







허로증상이란 나이가 들면서 기혈이 약해지고 진액부족으로 오게 되는 증상인데요. 일반적으로 노인들의 몸은 오랜 세월간 비바람에 시달려 온 담벼락과 같습니다. 젊은 시절 정신 없이 생활할 때에는 잘 깨닫지 못하지만, 그러는 사이에 자신도 모르게 담벼락에는 금이 가고 벽돌도 낡아지기 마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년을 넘기고 노년으로 접어들게 되면 그 어느 때보다 자신의 건강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노인들의 경우 한 번 건강이 무너지게 되면 다시 회복하기가 힘들다는 것에 유의해야 합니다. 







앞서 허로증상이란 진액부족으로 오게 된다 했는데, 진액이란 우리 몸에서 어떤 역할을 하게 될까요? 


혈이라고 하면 혈관이라는 해부학적 구성 속 흐르고 있는 물질을 말하는데 비해서 진액이란 맥관 외 존재하고 있는 체액을 가리킵니다. 혈과 진액은 체내에서 크게 두 가지 기능을 맡기게 되는데, 윤활기능과 영양분 공급 기능이 그것입니다. 







우선, 진액이 부족하면 겉으로 증상들이 바로 나타나게 되는데, 그 증상들을 성남한의원과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주름이 잡힌다. 


주름이 많은 이유는 바람 빠진 풍선이 쭈글쭈글해지듯이 진액이 부족해지면서 생기게 되는 증상입니다. 이런 증상은 전신에 나타나게 되는데요. 그 중 눈이 먼저 반응하게 됩니다. 눈이 뻑뻑하고 충혈이 잘 되면서 이물질이 들어간 것처럼 불편해집니다. 


2. 입이 거칠하면서 혓바닥이 갈라지고 뻘겋게 된다.


이 또한 진액이 부족해져 생기게 되는 증상인데요. 당뇨병이 있는 경우에도 물론 입이 잘 마르게 되지만 아무 이유 없이 입 안이 자꾸 마르며 깔깔해지면 일종의 노쇠 증상입니다. 


3. 변비 증상 / 허리가 구부러진다. 


4. 소변단소


특히 소변을 보는 횟수가 잦고 급하게 마려우면서 소변의 양이 적은 소변단소의 증상은 진액이 새어 나가는 현상이기 때문에 하루 빨리 치료해야 합니다. 







만약 이와 같은 불편한 증상으로 고생을 할 경우 허로 증상들을 제 때 적절하게 치료하지 않으면 노인성 치매로 발전하게 될 수 있습니다. 몸 속에 진액이 부족하다 계속 경고를 하는데 계속해서 진액을 보충해주지 않는다면 뇌수까지 말라 결국에는 제정신을 놓아버리게 되는 것입니다. 


보통 치매로 힘들어하는 노인 환자들을 보면 대변이 굳어 잘 나오지 않는다든지, 소변을 자주 본다던지 하는 증상이 동반됩니다. 이는 모두 진액부족으로 나타나는 증상이기 때문입니다.  







진액부족으로 오게 되는 허로 및 모든 증상에는 개인의 체질에 맞게 성남한의원의 보중익기탕, 각병연수탕, 노인신기환, 생맥산, 증손백출산을 처방하면 좋은 효과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외에 흔하게 보이는 노인성 증상으로는 불면증과 어지러움, 숨가쁨 및 다리 후들거림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대부분 기와 혈이 약해져 오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노인들의 불면증은 대부분 기운이 없는 증 상이 대부분이므로 이 경우에는 원기를 회복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노인들의 건강 유지에 좋은 음식이 있다면, 아주 손쉽게 만들 수 있으면서 동시에 기운을 잃지 않게 만들어주는 우유죽이 있으며, 구기자를 이용해 차나 술을 담가줘도 좋습니다. 구기자는 노화를 예방해주고 체력을 돋워주는 훌륭한 약재로 부작용이 없어 복용량에는 크게 신경 쓸 필요는 없습니다. 


이상 성남한의원과 함께 노인 허로증상과 관련해 자세한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형상의학을 기본 바탕으로 해 13,500가지 맞춤 진료를 진행하고 있으며 정성을 다해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성남한의원은 노인 허로증상을 이길 수 있도록 튼튼하고 건강한 몸을 만들어 드리려고 침 하나, 약 한 봉지에도 정성을 다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