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인성질환/노인 허로증

노인감기 증상, 잦은 감기는 허로증 의심

by 본디올한의원 2015. 3. 31.

노인감기 증상, 잦은 감기는 허로증 의심




우리의 몸은 나이가 들면 노화현상으로 인해 곳곳의 기능이 쇠약해지기 마련입니다. 물론 꾸준한 건강관리를 하는 것이 좋으나 아무래도 젊을 때의 체력과는 차이가 생기기 마련인데요. 그러나 잦은 감기 증상을 보인다면 이는 단순한 노인감기 증상으로 보기보다는 허로증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오늘은 본디올분당한의원과 함께 잦은 노인감기 증상과 관련한 허로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허로증을 의심할 수 있는 노인감기 증상에 대해 아래와 같이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 기운이 빠져 나른함

- 정신이 희미해짐

- 식욕부진

- 허리 혹은 어깨 부위 등의 통증

- 식은땀과 함께 몸살기운


이러한 허로증을 의심할 수 있는 노인감기 증상은 일반적인 감기와 유사한 양상을 보이는 듯하지만 식욕부진과 피로감, 입이 마르고 머리가 탁한 증상은 감기와 구분을 지을 수 있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노인감기 증상인 허로증은 왜 나타나는 것일까요? 이는 간단하게 말해 우리 몸속의 기혈과 진액이 부족하여 심신허약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보통은 허로증이라 부르지만 각 오장육부에 따른 허로증으로 구분을 지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감기와 치료 방법을 달리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 있습니다. 일반감기는 감기약을 이용하여 땀을 푹내는 것으로 어느정도 완화가 될 수 있다면, 노인감기 증상 허로증은 자칫 진액이 빠져나가 오히려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이러한 허로증이 장시간 지속 될 경우 치매나 중풍 등으로 진행될 수 있기에 잦은 감기 혹은 오랜 시간 감기가 지속된다면 이를 단순감기로 보기보다는 허로증을 의심하여 적극적인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노년 삶의 질을 높이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이러한 노인감기 증상 허로증 치료를 위해 보중익기탕, 이공산, 각병연수탕 등을 어르신들의 체질과 현재 증상에 맞추어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우리의 생김새가 각기 다르듯이 오장육부의 생김새도 전부 다르기에 위와 같은 처방은 개개인에 따라 약재의 가감으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상 본디올분당한의원과 함께 노인감기 증상과 관련한 허로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