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질환

사암침법 평소 궁금했다면

by 본디올한의원 2016. 5. 2.

사암침법 평소 궁금했다면


한의학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평소 사암침법이라는 것을 들어보셨을 것인데요. 사암침법은 동의보감의 허준, 사상의학의 이제마와 함께 조선중기 3대 의성으로 불리는 사암도인이 음양오행의 원리에 입각, 창안하게 된 우리나라 고유의 침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본디올분당한의원과 함께 이 사암침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침법과 사암침법의 차이점은?


일반침법과 다르게 팔꿈치, 무릎 관절 이하의 오수혈을 이용해 치료하는 사암침법은 다소 자극이 강한편이지만 안전하고 효과는 일반 침에 비해 탁월하다 할 수 있는데요. 침도 약과 마찬가지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겠습니다. 본원에서는 사암침을 형상의학이론에 접목시켜 보다 세밀하고 정확한 진단에 따라 주요 혈자리에 집중적으로 시술하여 치료 효과를 극대화 시키고 있습니다.





사암침법의 특징과 장점은 무엇일까요?


1. 아픈부위 반대편에 침을 놓게 됩니다. 침을 잘 다루는 한의사는 음경락을 다스려 양경략의 좋지 않은 기운을 제거, 병이 좌측에 있을 때는 우측을 치료하고 병이 우측에 있을 때는 좌측을 치료한다고 하였습니다. 대부분의 침법은 아픈 부위에 직접 침을 놓아 자극하지만 사암침법은 아픈 부위 반대쪽 팔다리에 침을 시술하게 됩니다.





2. 시술하는 침의 개수가 적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모든 병에 대하여 침을 한개 놓는 것이 기준이고 많아도 네개에서 그쳐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온 몸 가득히 침을 시술하는 것은 좋지 않으며 사암침법은 질병의 원인이 되는 장부경락을 정확히 치료하므로 침의 개수가 적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효과를 즉시 확인할 수 있다.

사암침법은 침을 놓은 직후에 효과반응을 살필 수 있는데요. 즉 침을 시술한 후 환자에게 나타나는 호전반응과 약화반응, 무반응 등을 바로 확인할 수 있기에 추후 치료 방향을 결정해 효과적으로 신속한 치료를 할 수 있겠습니다.


이상으로 본디올분당한의원과 함께 사암침법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 보았는데요. 사암침법에 대해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거나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본디올분당한의원으로 내원하셔서 도움받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