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질환

국민행복카드 어떻게 사용?

by 본디올한의원 2016. 8. 11.

국민행복카드 어떻게 사용?


임신을 하고 몸 관리나 태아의 관리를 위해서 본디올분당한의원을 찾아주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렇게 내원을 해 주시는 산모님들과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가끔 국민행복카드라는 것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는 분들이 계시는데 이 국민행복카드라는 것은 과거 고운맘카드가 바뀐 카드입니다.



   국민행복카드란?


국민행복카드는 정부에서 지원하는 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 카드로 여기의 혜택에는 청소년 산모까지 포함이 됩니다. 또한 보육료나 유아학비가 지원되고 산모와 신생아의 건강관리까지 통합해서 지원해 주는 카드입니다.


기존에 있었던 아이행복카드, 고운맘카드, 맘편한카드의 혜택을 모두 모은 카드입니다. 기존에는 혜택을 받기 위해서 여러 가지 카드를 사용하는 불편함이 있었다면 지금은 이 국민행복카드 하나로 여러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국민행복카드 어디서 신청?


내원해주시는 산모님들 중에서 국민행복카드에 대해 이야기를 듣고 신청을 하려고 하는 분들이 많은데 신청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단 의료기관에서 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신청 및 임신확인서를 발급받아 국민건강보험공단지사나 카드사에 제출을 해야 합니다.


참고로 이 국민행복카드는 모든 카드가 대상이 되는 것이 아니라 BC카드, 롯데카드, 삼성카드 등에서만 혜택을 받을 수 있고 은행은 기업은행, 농협,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을까?


위에서 잠깐 언급했듯이 국민행복카드는 다양한 지원혜택이 있습니다.


지원혜택

1. 산부인과 : 지정 요양기관에서 임신과 출산에 관련되어 진료받은 급여와 비 급여 비용 중 실제 본인이 부담한 비용의 혜택

2. 조산원 : 출산비용에 한해 혜택

3. 한방의료기관 : 임신 중 과다구토, 초기임신 중 출혈 및 분만이 없는 조기진통, 산후풍 까지만 지원


지원금액

임신은 1태아 당 50만원, 다태아는 70만원까지 지원

청소년산모는 120만원 지원


사용기간은 국민행복카드 신규발급은 카드 수령후부터 분만예정일 이후 60일까지이며 미사용시 자동소멸이 됩니다.



과거에 고운맘카드나 맘편한 카드를 사용했던 분들은 불편하지만 다시 임신을 하셨다면 국민행복카드를 새로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미리 카드를 발급받고 나중에 임신, 출산진료비 지원기능을 추가할 수도 있기 때문에 편하게 신청하고 사용하시면 되는 카드입니다.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본디올분당한의원에 문의하시면 언제든 연락바랍니다.



'기타질환'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환절기감기 예방은?  (0) 2016.09.09
과식했을때 문제점은?  (0) 2016.09.08
백반증증상 어떤것일까  (0) 2016.07.25
불면증원인 어떤이유로  (0) 2016.07.07
다한증 원인과 증상은?  (0) 2016.06.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