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질환

불면증원인 어떤이유로

by 본디올한의원 2016. 7. 7.

불면증원인 어떤이유로



점점 여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여름이 오면 매년 뉴스에서 나오는 단어 중 하나가 바로 열대야인데 밤에도 너무 더워서 잠을 못 이룬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열대야 같은 경우는 특수한 경우로 이것을 불면증이라고 하진 않습니다.


불면증이란 것은 잠자리에 들었지만 30분 이상 잠을 이루지 못하는 것을 말합니다. 또한 잠은 들었지만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것 역시 불면증 증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기의 흐름이 불면증원인일수 있다.


한방에서는 낮과 밤의 기의 흐름이 다르다는 것을 기본으로 해서 불면증을 진단하고 있습니다. 밤이 되면 잠들고 아침이 되면 잠에서 깨는 것 역시 기의 흐름이 그렇게 되어있기 때문으로 기가 순리대로 흐른다면 누구나 밤에 숙면을 취할 수 있는 것입니다.


반대로 말하면 불면증원인은 사람을 잠들게 하는 기의 흐름이 깨어진 것으로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잠들기 위한 과정


사람이 잠들기 위해서는 낮 동안 밖을 향해 퍼져있던 기가 안으로 들어와야 합니다. 이 기의 흐름을 한방에서는 위기라고 하는데 위기라는 것은 낮 동안 몸 밖으로 흐르면서 몸을 지키는 양기로 낮에는 몸 밖을 흐르지만 밤이 되면 몸 안으로 들어와 잠이 들게 됩니다.


위기가 몸 안으로 들어오면 체온이 낮보다 살짝 떨어져 잠들 수 있는 상태가 되지만 위기가 몸 밖에 있으면 신체에 열이 나고 일을 하는 상태가 됩니다.





   불면증의 원인


그럼 불면증원인은 무엇일까? 첫 번째로는 몸 안의 기의 통로가 막혀서 양기가 안으로 들어가지 못하는 경우를 들 수 있고 두 번째로는 몸 안의 음기가 부족해 몸 밖의 양기를 끌어들이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체의 수승화강을 이해해야 하는데 가장 기본적이면서 필수적인 기의 순환과정입니다. 수승화강이란 심과 신이 서로 교감하며 인체를 운영하는 것입니다.





   일상에서 불면증원인 해결


불면증은 서서히 치유되는 증상입니다. 때문에 일상생활 속의 습관도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잠들기 전 족욕을 한다거나 반신욕을 하는 것도 좋고 발바닥에 있는 실면혈을 지압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숙면을 취하는 사람은 불면증이 있는 사람을 잘 이해하지 못합니다. 불면증원인을 해결하기 위해 불면증환자들은 수면제를 복용하는 등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이런 노력에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