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질환

역류성식도염증상 통증 있다면?

by 본디올한의원 2017. 1. 2.

역류성식도염증상 통증 있다면?



다른 사람에 비해 유독 트림이 잦고 신물이 올라오는 증상을 자주 겪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불편함은 있지만 크게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지 않는 증상이라 그대로 방치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증상을 병원에서 진단받아보면 역류성식도염증상이라고 진단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역류성식도염증상은 위산이 식도로 역류해 가슴 쓰림이나 신트림과 같은 증상을 보이고 이외에도 가슴이 답답하다던가 목에 이물질이 느껴지고 가슴통증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사람들이 역류성식도염을 가볍게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증상은 한번 발생하게 되면 만성적으로 이어지게 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한 증상입니다.



   역류성식도염증상 왜 나타날까?


역류성식도염증상을 느끼는 분들은 주로 누워있을 때 증상에 대해 잘 느끼게 됩니다. 가슴이 답답하고 통증이 생기게 될 수 있습니다. 이 증상은 일반적으로 위 식도의 조절 부위가 약화되면서 완전히 닫히지 않아 위의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증상이 지속되다 보면 위산에 의해 식도염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역류성식도염은 대부분 비만, 음주, 흡연 등이 주요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인스턴트음식이나 기름진 음식, 과식, 야식, 커피, 탄산음료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역류성식도염을 위 속의 담화와 습열이 성해 화가 올라와 발생하는 화병의 일종으로 보고 있습니다. 화가 상승해 상기가 되어 나타나는 것으로 보는 것인데 평소 위열이 많은 양명형의 체질이거나 불규칙한 식습관과 음주, 폭식, 야식을 많이 해서 올 수 있고 또 긴장하거나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거나 욕구불만이 해결되지 않을 때에는 상기가 되는데 이 증상이 지속되면 위산이 역류해 식도에 손상을 주게 되는 것입니다.



   역류성식도염증상의 치료


이 경우 상부로 올라가는 담화와 습열을 제거해 주고 긴장을 내려주어야 합니다. 우선 긴장과 스트레스를 줄이고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한의학적인 치료가 필요한데 역류성식도염이 오는 원인은 체질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그에 맞추어 증상을 다스려야 합니다.


남자의 경우엔 생식기의 기능이 약하다거나 하초의 양기가 부족해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여성은 정신적인 스트레스와 자궁의 힘이 약한 경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형상의학을 통해 생긴 모습으로 체질을 파악하고 증상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기타질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아감기증상 어떻게  (0) 2017.01.05
공황장애 원인 무엇일까?  (0) 2017.01.04
숙취해소법 술병해결  (0) 2016.12.23
감기예방법 어떻게?  (0) 2016.12.22
다한증치료법 한방에서  (0) 2016.12.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