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질환

입안이 화끈거려요 이유를 알고 대처한다면

by 본디올한의원 2021. 3. 22.

 

우리의 입은 혀와 이빨과 같은 구성요소로 인해 여러가지 감각을 느낄 수 있으며 맛의 즐거움은 물론 씹는 식감까지 다양한 경험할 수 있어요. 하지만 이러한 입에 문제가 생겨 고통을 호소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바로 구강작열감증후군을 겪는 분들이에요. 이를 경험하게 되면 원인을 알 수 없이 입안이 화끈거려요 하고 주위에 호소하며 따끔거림, 미각 변화, 감각 이상 등의 증상을 경험할 수 있어요.

 

 

 


또한 입 안에 상처가 있는 것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얼얼한 느낌을 받거나 입안에 벌레가 기어가는 듯한 느낌을 경험할 수 있는데요. 이는 낮보다는 밤에 심한 것이 특징일 수 있어요. 

 

구강작열감증후군은 주로 중년의 폐경기 여성에서 자주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사실 나이와 성별 상관없이 모두에게서 나타날 수 있어요.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주로 정신적, 신체적 스트레스, 빈혈, 당뇨, 영양결핍, 호르몬 이상, 구강건조증, 갑상선기능저하증 등이 원인으로 추정되고 있어요. 

 

 

 

구강작열감증후군은 방치할 경우 불편이 심하고 제대로 음식 섭취를 하지 못해 삶의 질을 크게 저하시키므로, 오래 진행되기 전에 적절히 대처하는 게 좋아요.

만약 이 때 혼자서 대처하기 힘들다면 조력을 구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 될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어떤 경우에 조력이 필요할지 예시를 통해 알아볼게요.

 

 

 


50대 여성 이 씨는 얼굴이 붉게 홍조를 띄고 불면증을 느끼는 갱년기로 인해 고통을 받고 있었어요. 하지만 중년 여성이면 누구나 겪는 증상이라며 시간이 지나면 나아질 것이라 생각했는데요.

이러한 이씨의 생각과는 다르게 전혀 예상치 못한 증상으로 고통받고 있었어요. 바로 이유를 알 수 없이 입안이 화끈거려요 하고 통증을 호소했기 때문인데요. 해당 증상 역시 갱년기로 인한 증상 중 일부라고 생각해 방치하게 됐어요.

 

 


하지만 이유를 알 수 없는 입안이 따끔거리고 화끈거리는 통증은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았고 음식도 제대로 먹을 수 없어 기운 없는 나날이 지속되었어요. 또한 말하는 것이 힘들어 의사소통을 전달하는데 있어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었어요.

눈으로 보기에는 별다른 문제가 보이지 않았지만 벌레가 기어다니는 느낌을 받고 계속되는 통증에 이에 대한 자세한 원인을 알아보기 시작했어요. 지인의 도움을 자신의 증상이 구강작열감증후군임을 의심해볼 수 있었고 이에 대응 가능한 곳의 조력을 알아보게 되었어요.

 


위와 같이 입안이 화끈거려요 하는 증상을 호소하고 있다면 이는 구강작열감증후군일 수 있으니 주의할 필요가 있어요. 이는 구강 건조할 때 발생할 수 있기에 수분을 수시로 섭취해주는 것이 필요하며 가그린과 같은 구강 세청액은 경우에 따라서는 건조함을 더욱 유발할 수 있기에 자신에게 맞는 방안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할 수 있어요.

또한 무엇보다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평소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다고 생각된다면 계속해서 참는 것 보다는 산책이나 취미 생활 등을 통해 건강하게 푸는 것이 필요할 수 있어요.

이 외에도 면역력을 꾸준하게 관리해야 하는데요. 충분한 수면과 과일, 건강한 식습관을 통해 면역력을 유지하는 것이 구강작열감증후군으로부터 벗어나는 길 일 수 있어요. 입은 우리가 음식을 맛보고 말하는 등 다양한 요소에 쓰이는 만큼 적절한 대처로 건강 관리에 유념하는 것이 필요할 수 있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