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질환

음주 후 두통 갑자기 심해진다면 이유는?

by 본디올한의원 2021. 4. 9.

 

새해가 밝거나 연말이 되면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친구들이나 가족들과의 만남을 가질 수 있어요. 이 때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술자리인데요. 간혹 성인이 된 지 얼마 안 된 분들의 경우에는 자신의 주량에 대해 제대로 알지 못하기 때문에 과도하게 마시는 경우가 있어요.

이로 인해 다음날이면 어마어마하게 몰려오는 숙취로 고생할 수 있죠. 이 때 나타나는 숙취로는 음주 후 두통이 있으며 구토를 하거나 속이 울렁거리는 등의 증상을 경험할 수 있어요. 만약 이 때 두통이 심하다면 두통약을 먹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는 다시 생각해볼 필요가 있어요. 이미 전날 과음으로 인해 손상된 간이 아직 회복이 안 된 상태임에도 여기에 약까지 복용하게 되면 간에 더 큰 부담을 주어 알코올성 간질환을 유발하는 요소가 될 수 있어요.

간은 사람들이 침묵의 장기라고 부르는 만큼 손상이 생겨도 제대로 티가 나지 않고 별다른 통증이 없는 만큼 문제가 없게 사전에 미리 관리하는 것이 더욱 현명할 수 있죠. 만약 평소에 먹던 양 만큼 음주를 하였음에도 음주 후 두통이 과도할 정도로 심할 경우 건강에 이상이 생긴 것은 아닌지 알아볼 필요가 있는데요.

 

 

 


지속적으로 두통 외에도 식욕부진, 구토감, 권태감 등이 나타난다면 이는 간염으로 인한 증상임을 의심해볼 수 있어요. 간은 외부에서 인체 내부로 들어오는 유해한 요소를 해독하는 역할을 하는 것을 비롯하여 단백질과 탄수화물을 분해, 저장하여 합성을 하는 기능 또한 담당하고 있어요. 

더불어 무기질과 비타민 대사에 관여하면서 적절한 체온을 유지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간이 과도한 알코올이나 혹은 술과 약을 같이 먹는 행위 등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손상될 경우 간염이 유발되는 것이지요.

 

 

 


간염은 오랜 시간 방치될 경우 간암이나 더 심각한 질환으로 바뀔 수 있는 만큼 건강에 대해 조금 더 신경 쓰고 주기적인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만약 이미 간염과 관련한 증상을 겪고 있어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중이라면 조력을 통해 빠르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할 수 있죠. 그렇다면 어떤 경우에 조력이 필요하고 어떤 증상들이 나타나는지 예시를 통해 알아볼게요.

 

 

 


40대 초반의 직장인 T씨는 늘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근무 환경 탓에 자주 과음을 하곤 했어요. 그러다 보면 다음날에 숙취로 인해 고생하는 날이 있었죠. 하지만 이는 간단하게 꿀물을 먹거나 시간이 어느 정도 지나면 괜찮아졌는데요.

하지만 최근에는 음주 후 두통이 유난히 더 심해지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매번 느끼는 두통이라 조금 있으면 괜찮아질 것이라 생각했지만 두통은 물론 속이 울렁거리는 날도 있었고 머리가 어지럽고 속이 답답할 때도 있었어요.

또한 얼굴 색이 파란 빛을 띄면서 누가 봐도 아파 보이기까지 하자 자신의 몸에 문제가 있음을 인지한 T씨는 음주 후 두통에 대해 자세하게 원인을 알아보는 한편 대응 가능한 곳을 찾아보게 되었어요.

 

 


이처럼 통증이 나타나거나 혹은 배꼽의 왼쪽 부분에서 통증이 생길 수 있는데요. 대변이나 소변을 보는 것 역시 힘들어지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간경화를 의심해보고 그에 맞는 관리를 하는 것이 필요해요.  

만약 평소 생활 패턴이 엉망 진창이거나 늘 피곤함이 지속되는 등 현상을 보이고 있지만 간질환이 발생한 것은 아닌지 정기적으로 검사를 하여 건강을 체크하는 것이 바람직해요. 평소 올바른 식습관을 기르고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것이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