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질환

입에 침이 마르다 갈라지기도 하면 원인을 살펴야

by 본디올한의원 2021. 4. 14.

 

일상을 보내다 보면 이런 일까지 겪어야 하나 할 정도로 다양한 문제 상황들을 접할 수 있어요. 그 중에서는 혀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문제를 겪을 수 있는데요. 종종 물을 자주 마심에도 불구하고 입에 침이 마르다고 호소하며 불편함을 이야기하는 분들이 있어요.

이런 분들의 경우에는 혀가 갈라지기도 하고 혀에 찌릿한 통증을 겪는 경우도 있어요. 이러한 문제들이 나타나는 이유는 바로 구강 건조증 때문에 발생하는 것일 수 있어요. 구강 건조증은 입에 침이 마르다 하고 이야기하는 증상을 비롯하여 여러가지 문제들을 야기하는데요.

 

 


구강건조와 함께 입냄새가 심하게 나거나 소화불량 현상이 동반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해요. 심한 경우 혀가 갈라지면서 염증이 발생할 수 있고 심한 혀 통증 또한 나타날 수 있어요. 또한 따끔거리는 통증으로 인해 음식 섭취에도 어려움이 생길 수 있죠.

때문에 이러한 문제들이 나타날 경우 무엇보다 초기 대처가 중요한데요. 증상이 발생한 원인은 무엇인지 찾아보고 이를 제거하는 것이 필요할 수 있어요. 구강건조증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그 중에서는 수면부족, 피로 등이 있을 수 있어요.

 

 

 


여러가지 이유로 인하 잠에 쉽게 들지 못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다 보니 피로감이 쌓여만 가고 이는 혀 질환을 야기하는 것이에요. 구강건조증은 백태가 껴서 심미적으로도 보기 좋지 못하면서 사회 생활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요.

이러한 이유로 보다 빠르게 문제를 다뤄야 하며 다른 문제로 번지기 전에 이를 해결해주는 것이 좋을 수 있어요. 만약 혼자서 대처할 수 없다는 적절한 조력을 구하는 것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죠. 그렇다면 어떤 경우에 조력이 필요할지 예시를 통해 알아볼게요.

 

 


30대 임씨는 영업일을 하면서 요즘 고민이 많아졌어요. 얼마 전부터 입에 침이 마르다 하면서 심하게 구강이 건조하고 구취로 인하여 말을 하기가 어려웠는데요.

처음에는 갑자기 속이 답답하고 소화가 잘 안되면서 입냄새까지 나타나자 단순한 소화불량이라고 생각했어요. 하지만 며칠 전부터 혀가 심하게 마르면서 백태가 끼기 시작하고 혀 통증까지 발생하여 일상 생활에 큰 지장을 줬어요.

 

하지만 별다른 원인을 알 수 없어 방치하는 시간이 길어져만 갔는데요. 그럴수록 증상은 심해졌고 더욱 다양하게 나타나 이에 대해 원인을 찾는 한편 대응 가능한 곳은 어디인지 살펴보게 되었어요.

 

 

 


구강건조증의 경우 현대인들의 바쁜 생활 및 스트레스 상황 속에서 쉽게 발생할 수 있어요. 특히, 입에 침이 마르다 호소하고 구취가 난다고 해서 즉시 조치를 받지 않기 때문에 증상이 더 악화될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해요.

만약 혀가 말라요 하고 입안이 계속 마르고 혀 통증이 심해지거나 구취,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이어진다면 구강건조증을 의심해보고 자신에게 맞는 조치를 받아야 해요. 평소에도 건강한 생활 습관과 식습관을 유지하고 구강을 깨끗하게 관리하도록 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