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질환

남자 오른쪽 옆구리 통증 소변볼때 유독 심할 경우

by 본디올한의원 2021. 4. 23.

 

남성들에게는 전립선의 경우 중요한 신체 부위 중 하나로 방광 아래에서 요도를 감싸면서 정액을 생산하는 생식기관이에요. 이 때문에 평소에 전립선 건강관리를 해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요. 

하지만 사람들은 전립선에 문제가 생겼다고 해서 이에 대해 바로 심각성을 느끼는 사람들은 없을 수 있어요. 그 이유는 문제 자체가 육안으로 확인되는 것도 아니고 큰 통증이 바로 나타나지 않기 때문일 수 있죠.

 

 


그렇기에 전립선에 문제가 생기고 나서 바로 대처하기 보다는 오랜 시간 방치되고 제대로 대처하지 못할 수 있는데요. 그렇게 되면 남자 오른쪽 옆구리 통증이 생겨나고 곧 이어 전립선 비대증으로 악화될 수 있어요.

보통 남성의 전립선의 경우 호두알 크기를 가지고 있는데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전립선이 점점 비대해지면서 요도를 누르게 되고 이로 인하여 소변을 보는데 이상 증상이 생길 수 있어요. 주로 잔뇨, 야간뇨, 빈뇨 등 배뇨장애가 발생하거나 남자 오른쪽 옆구리 통증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심한 분들의 경우 일상 생활에 지장이 갈 정도로 남자 오른쪽 옆구리 통증이 심해지거나 소변 기능에 이상이 생겨서 삶의 질이 떨어질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해요. 이는 시간이 지나면서 악화될 수 있기에 초기 대처가 무엇보다 중요할 수 있어요.

하지만 이는 초기에 빠르게 발견하는 것이 어려운 만큼 예방에 힘쓰는 것이 더욱 현명하며 이미 증상이 시작됐다면 지금이라도 조력을 통해 빠르게 다루는 것이 좋을 수 있어요. 그렇다면 어떤 경우에 조력이 필요할지 예시를 통해 알아볼게요.

 

 

 


50대 남성 이씨는 최근 밤마다 갑자기 소변이 보고 싶어서 잠에서 깨어나는 경우가 많아졌어요. 평소 하루에 화장실을 가는 횟수가 적은 편이었기 때문에 갑자기 야간뇨 때문에 큰 불편을 겪었어요.

또한 낮에도 자주 화장실을 가게 되고 막상 소변을 볼 때 시원한 느낌이 나지 않고 잔뇨감이 있어서 의아함을 느꼈어요. 며칠 전에는 남자 오른쪽 옆구리 통증이 발생하기 시작하자 제대로 된 원인을 알아보게 되었고 이에 대처 가능한 곳은 어디인지 찾아보게 되었어요.

 

 

 


남성들의 경우 평소 전립선 건강에 신경을 쓰는 것이 좋아요. 특히 방광과 전립선요도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전립선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소변 기능에 문제가 발생하여 삶의 질이 크게 저하될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하는데요.

만약 남자 오른쪽 옆구리 통증이나 소변 기능에 장애가 발생할 경우 전립선에 문제는 없는지 살피고 올바른 조치를 받도록 해요. 또한 만약 잔뇨, 빈뇨 등이 생긴다면 수분 섭취를 과도하게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고 평소 아랫배를 따뜻하게 하거나 가벼운 운동을 꾸준히 하도록 해요.

 

 


이 때 주의할 점은 갑작스럽게 과한 운동을 하거나 무리해서 할 경우 증상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에요. 때문에 시작은 가벼운 등산이나 유산소 운동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으며 점차 강도를 늘려가는 편이 좋을 수 있어요.

또한 평소 식습관에 있어서 달고 짠 자극적인 음식을 즐겨먹기 보다는 건강하고 담백 음식 위주로 식사를 통해 건강을 돌보는 것이 보다 현명한 선택이 될 수 있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