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질환

남자 요도 통증 소변이 잘 안나와요

by 본디올한의원 2021. 6. 9.

 

사람의 신체 중에서 중요한 생식기관 중 하나인 요도는 쉽게 말해 소변이 배출되는 통로라고 할 수 있어요. 요도는 기본적으로 남성이 여성보다 더 길이가 긴데, 남성의 경우 소변을 볼 때 남자 요도 통증이 수시로 느껴진다면 이는 전립선비대증은 아닌지 의심해볼 수 있어요.

전립선비대증은 말 그대로 전립선이 커지는 현상을 말하며, 자주 소변을 보게 되는 빈뇨, 갑작스럽게 소변이 마려운 느낌을 받는 요의, 남자 요도 통증 등이 나타나는 것이 주요 증상이라고 할 수 있어요. 그 밖에도 힘을 세게 줘야 소변이 나오거나 소변을 참기 힘든 경우 등 다양한 증상들이 존재하는데요.

 

특히나 소변을 볼 때마다 남자 요도 통증이 느껴지면 아무래도 삶의 질이 떨어지고 여러가지 불편감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빠른 시일 내로 조치를 취해주어야 해요. 하지만 대부분의 남성들이 이를 부끄러워하거나 알리고 싶지 않다는 이유로 숨기는 경우도 있어요.

 

또한 전립선비대증 초기에는 증상의 정도가 심하진 않기 때문에 잠시 일시적인 것이라고 가볍게 생각하거나,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지겠지 하면서 넘길 수가 있어요. 그러나 전립선이 비대해지면서 나타날 수 있는 이러한 이상증세들을 계속해서 방치한다면 시간이 흘러 나중에 만성화가 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해요.

 

 

 

이렇게 되면 다른 부가적은 문제들을 유발할 뿐더러 삶의 질이 더욱 떨어지게 될 수 있어요. 따라서 이상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즉시 빠르게 대응하는 것이 필요하며 만약 이에 대해 혼자서 대응하기 어렵다면 그 때는 필요에 따라 대처가능한 곳의 조력을 구하는 것이 좋을 수 있어요. 그렇다면 어떤 경우에 조력을 구해야 할지 예시를 통해 살펴볼게요.

 

50대 후반 직장인 J씨는 최근 회사에서 중요한 프로젝트를 맡으면서 그에 대한 회의준비를 매주마다 하고 있었어요. 그런데 요즘 들어 업무 시간에 화장실을 자주 가고 싶은 느낌이 들 뿐만 아니라, 그로 인해 화장실에 가서 소변을 볼 때면 따끔거리면서 남자 요도 통증이 느껴지는 게 여간 불편한 것이 아니었는데요.

 


문제는 회의 도중에도 소변을 참기가 힘들었다는 점이며, 막상 소변을 보려 하면 따끔한 것 같으면서도 찌릿한 통증으로 어찌할 바를 몰랐어요. 계속 이대로 가다가는 중요한 프로젝트의 회의에 방해가 될 뿐만 아니라 일상을 유지하는데 있어서도 어려움이 있을 것 같았어요.

계속 반복되는 증상과 날이 갈수록 악화되는 통증에 심각성을 느낀 J씨는 증상의 원인 파악에 나섰는데요. 이후 전립선 비대증을 의심할 수 있었고 이에 대처 가능한 곳의 조력을 찾아보게 되었어요.

 

 

 

남자와 여자는 서로 다른 신체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겪는 신체 질환 역시 다를 수 있어요. 그렇기에 얼핏 보기에는 같이 보이는 통증이라 할지라도 서로에겐 다른 이유로 나타나는 증상일 수 있기에 그 원인이 무엇인지 자세히 파악하고 대처하는 것이 좋을 수 있어요.

또한 한 가지 기억해야 할 점은 이러한 남자 요도 통증에 대해 바로 생명에 위협을 주는 문제가 아니다 보니 바로 대처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할 수 있어요. 그러나 전립선 비대증은 오랜 시간 방치하게 될 경우 살아가는데 커다란 불편함을 안겨줄 수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기억할 필요가 있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