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질환

혓바닥 구내염 면역력 개선 필요해요

by 본디올한의원 2021. 7. 1.


요즘같이 덮고 습한 날씨가 이어지면 온몸이 축 쳐지고 기력이 없어지기 마련인데요. 이런 것들은 점점 면역력이 떨어지고 있다는 신체의 신호이기도 해요. 특히나 요즘 상황에는 면역력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도 또한 깊어지고 있는데요.

신체의 면역기능이 떨어지면 외부의 균의 침입에 대응하는 능력이 점차 약해진다고 할 수 있지요. 이런 경우 쉽게 생기는 문제가 바로 혓바닥 구내염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아마 전 세계의 사람들이 살면서 한 번쯤은 경험하는 문제이지요.

 


하지만 이런 혓바닥 구내염이 한 번으로 그치는 것이 아닌, 빈도가 잦고 기간 또한 길게 간다면 자신의 건강에 이상이 생긴 것은 아닌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어요. 구내염은 구강에 발생하는 통증을 동반하는 염증이에요. 

이 구내염은 혓바닥뿐만 아니라 입 점막 어디에나 생길 수 있어요. 그리고 구내염의 모양은 다 다르게 나타나요. 입 주변의 하얗고 둥근 염증이 생길 수도 있는데 이것은 구내염 환자 중 흔하게 볼 수 있는 증상이에요.

그리고 입안이나 혀 가장자리에 그물모양으로 염증이 생길 수 있는데요. 이것은 치아로 지속적인 자극을 가해 나타날 수 있는 염증이에요. 또한, 혓바닥에 흰색 염증이 쌓인 듯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것은 곰팡이 균이 입 안에 잠복해 있다가 특정 상황에서 과도하게 증식해 나타날 수 있는 염증이에요. 그리고 입술이나 입술주위에 작은 수포가 여러 개 생기는 염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것은 헤르페스 바이러스를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는 구내염이에요.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대부분의 성인들이 가지고 있는 바이러스이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쉽게 발견할 수 있는 구내염이에요. 

그렇다면 혓바닥 구내염이 발생할 수도 있는 상황의 예시를 들어 어떤 대처가 필요할지 설명해보도록 할게요. 

 

40대 초반의 ㅊ 씨는 회사에 다니는 직장인이었는데요. 남들보다 유난히 입술주변이나 입안의 통증이 자주 발생했어요. 특히 혓바닥에 통증이 많이 발생했어요. 어렸을 때부터 자주 통증이 발생했던 터라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았는데요. 

 


그리고 얼마 전 혓바닥에 염증이 발생해 괴로움을 호소하고 있었어요. 밥 먹는 것이 통증때문에 힘들었고 커피를 마실 때 빨대를 대는 것만으로도 통증이 발생해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생겼어요. 

어떻게 하면 이 염증을 없앨 수 있을까 생각하던 ㅊ 씨는 증상에 대해 알아봤는데 이것이 혓바닥 구내염이라는 명칭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처음 알게 되었죠. 그리고 이런 증상이 자주 발생하는 것이 면역력 때문일 수도 있겠다는 것도 알아냈죠. 

그래서 면역력을 키우기 위해 건강식품도 챙겨 먹고 면역력에 좋다는 온갖 음식들은 다 챙겨 먹었어요. 그런데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구내염은 계속해서 발생했어요. 그래서 ㅊ 씨는 구내염에 대한 다른 대처방법을 알아보게 되었어요.

 


예시와 같이 많은 사람들이 피로가 누적되면서 구내염을 자주 경험하게 되는데요. 하지만 남들보다 유난히 자주 생기고 잘 낫지 않는다면 면역저하와 더불어 구강내 세균감염여부 등을 생각해 보아야 해요.

특히 구내염 외에도 혓바닥이 갈라지거나 염증이 입술까지 퍼지는 등 자꾸만 악화된 다면 자신의 면역력 이상을 의심하고 조치 방법을 생각해 보는 것이 좋아요. 보통 많은 사람들이 구내염의 경우 질환이라고 생각치 않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러나 신체 면역체계, 염증을 알리는 신호인 만큼 꼭 문제를 확인해 보고 완화를 위한 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어요. 적절한 대처와 관리를 통해 구내염이 일상생활을 방해하는 일이 없도록 만들어야 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