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질환

혓바닥 안쪽 돌기 화끈거림 동반한다면

by 본디올한의원 2021. 5. 21.

 

음식을 먹고 평가하며 맛을 느끼는 직업이 있을 정도로 이러한 행동은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 중요한 요소일 수 있어요. 하지만 간혹 몇몇 분들은 맛을 제대로 느끼지 못하고 음식을 먹는데 있어서도 불편함을 호소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바로 혀와 관련하여 문제를 겪는 분들이 해당될 수 있어요. 혀는 얼핏 보기에는 별로 중요하지 않고 존재하는 이유에 대해 의문을 품는 분들이 있을 수 있어요. 하지만 혀가 제대로 기능해야 맛을 느낄뿐더러 발음이 정확해지고 구강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이러한 혀에 문제가 생길 수 있는 경우는 혓바닥 안쪽 돌기가 느껴지면서 혀가 화끈거리는 경우인데요. 이는 구강작열감증후군으로 이 질환은 어떠한 이유로 인해 입안이 화끈거리거나 따끔거리는 증상을 의미해요. 

그 외에도 미각 변화나 감각 이상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 질환으로 불리고 있어요. 구강작열감증후군이 생기는 이유는 아직까지 뚜렷하게 밝혀진 바는 없지만 주로 중년의 폐경기 여성과 나이가 있으신 어르신 분들에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이 질환에 노출된다면 여러 증상이 발생하는데요. 혓바닥 안쪽 돌기 외에도 입안에 상처가 있는 것도 아닌데 입안의 점막이나 혀, 그리고 입천장이 얼얼한 느낌을 가질 수 있어요. 거기다 입안에서 벌레가 스멀스멀 기어가는 느낌도 들며 입안에서 쇠 맛 등의 이상한 맛이 느껴지거나 미각에 장애가 느껴질 수 있어요.

 

이처럼 혀에 문제가 생긴다면 다양한 증상으로 인해 고통받을 수 있어 이에 대한 빠른 대처가 필요한데요. 이 때는 혼자서 이에 대응하기 보다는 자신의 체질을 고려해 상황별로 대처 가능한 곳의 조력을 구하는 곳이 현명한 선택이 될 수 있어요. 그렇다면 어떤 경우에 조력을 구해야 할지 예시를 통해 알아볼게요.

 


30대 A 씨는 얼마 전부터 혓바닥 안쪽 돌기가 느껴졌다고 해요. 그리고 입안이 얼얼함이 느껴졌어요. 딱히 상처가 있는 것은 아닌데 얼얼함이 느껴지니 이상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는데요.

 

하지만 별다르게 의심될 부분이 없다 보니 제대로 대처하지 못한 채 일상을 보내게 되었어요. 그러던 어느 날 혀가 화끈거려 음식을 제대로 먹을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고 심각성을 느낀 A씨는 증상에 대한 원인을 파악하는 한편 대응 가능한 곳을 찾아보게 되었어요.

 

 


혀는 우리의 생각과는 달리 우리 몸에서 중요한 요소를 맡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해 쉽게만 여기기 보다는 건강을 생각해 조금 더 관리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 될 수 있어요. 이는 양치질을 비롯해 충분한 수분 섭취가 중요할 수 있어요.

또한 정신적이나 신체적인 스트레스나 빈혈, 당뇨, 갑상선기능저하증 등의 합병증으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스트레스 관리와 면역력 관리에 조금 더 신경 쓸 필요가 있어요. 무엇보다도 구강작열감증후군은 초기 대처가 중요한데요.

그렇기에 혓바닥 안쪽 돌기가 느껴진다면 이를 의심해보고 빠르게 대응하여 구강작열감증후군으로부터 벗어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 될 수 있어요. 올바른 면역력 관리와 건강 관리를 통해 혀 건강을 지키길 바랄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