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질환

입이 마르는 이유 원인은 이것 때문에?

by 본디올한의원 2021. 6. 11.

 

흔히 긴장을 하거나 거짓말을 할 때, 초조함을 느낄 때 등의 상황에서 입이 마른다, 혹은 침이 마른다는 표현을 쓰기도 해요. 이렇게 입이 마르는 이유로는 특정 호르몬에 의해서, 혹은 스트레스를 받아서일 수도 있는데요. 만약 수시로 해당증상이 반복되어 나타난다면 그때는 구강작열감증후군은 아닌지 의심해보아야 해요.

이는 이유도 없이 입 안이 바싹 마르거나 따끔거리고 화끈한 통증을 유발하며, 때로는 미각에도 이상이 생기는 현상을 말해요. 아무리 물을 계속 마셔도 입 안이 건조하고 타는듯한 느낌을 받는다면 입이 마르는 이유가 뭔지 생각해보고 그에 맞게 적절히 대응을 해주는 것이 현명한 선택일 수 있어요.

 


구강작열감증후군이 발생하는 명확한 이유는 알 수 없지만, 연령에 상관없이 남녀 모두에게서 나타날 수 있으며 그 중에서 갱년기 여성에게 빈번하게 나타나는 경향을 보여요. 만약 입이 자꾸 마르거나 혀가 타는 것 같은 느낌을 들 수 있어요.

 

이 외에도 이유 없이 쇠맛이 나거나 맛을 잘 느끼지 못하는 상황이 반복된다면 서둘러 어떤 문제가 있는 건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는데요. 만약 이러한 입이 마르는 이유에 대해 혼자서 대처하기 힘든 경우 필요에 따라 대응할 수 있는 곳의 조력을 구하는 것이 좋을 수 있어요. 그렇다면 어떤 경우에 조력을 구해야 할지 예시를 통해 살펴볼게요.

 


50대 중반인 Y씨는 항상 퇴근하고 집에 도착하기만 하면 심한 갈증을 느끼곤 했어요. 여름에는 날이 더워서 그런가보다 싶겠는데, 겨울에도 이러니 도통 이유를 알 수가 없었죠. 그러한 탓에 텀블러가 필수가 되어버린 Y씨는 요즘 들어 입 안이 당기고 아픈 느낌까지 들어 고민이 많았어요. 

그나마 입 안에 힘을 주고 있으면 통증이 조금은 가시긴 했지만, 갈증이 나는 것 만큼은 어쩔 수가 없었어요.그래서 참다 못한 Y씨는 입이 마르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면서 왜 이렇게 입 안이 따갑고 화끈거리는 건지에 대해서도 원인을 찾아보게 되었으며 이에 대처할 수 있는 곳의 도움을 떠올리게 되었어요.

 


위와 같이 입 안이 아프거나 바싹 마르는 일이 잦다면 먼저 염증이 생긴 건 아닌지 살펴보고, 만약 아무런 이상이 없다면 혀의 위치는 가급적 이빨에 대기 보다는 입천장에 붙여주는 것이 좋을 수 있어요. 그리고 섭취하는 음식에도 조심할 필요가 있는데요.

입 안이 땡기고 화끈거린다면 맵고 뜨거운 자극적인 음식은 섭취해야 하며, 시원한 물이나 얼음을 머금고 있는 게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심리적으로도 불안하거나 잠이 부족한 것으로도 입이 마르는 이유 중 하나인 구강작열감증후군이 나타날 수 있어요.

 


그렇기에 되도록이면 잠을 충분히 자고 스트레스도 건강하게 해소해주는 것이 현명한 대처방법일 수 있어요. 또한 평소 면역력 관리에도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어요. 외부에 나갔다 돌아오면 청결을 유지하고 건강한 식습관과 간단한 운동 등을 통해 몸을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이 때는 바로 과도하게 운동을 하게 될 경우 오히려 몸에 과부하가 걸려 좋지 못한 결과를 마주할 수 있으니 천천히 가벼운 무거부터 시행하는 것이 좋아요. 집 주변을 산책하거나 작은 동산 등을 등산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