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질환

혓바닥 울퉁불퉁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해야

by 본디올한의원 2021. 4. 7.

 

우리는 종종 신체의 일부분만 봐도 몸 전체의 건강을 알 수 있다는 이야기를 하곤 해요. 발바닥을 통해 신장이나 신체 내부에 어떠한 문제가 발생했는지 짐작할 수 있으며 귀를 보고 몸이 스트레스가 쌓였는지 등을 의심해볼 수 있어요.

이와 같이 신체 건강을 판단할 수 있는 또 다른 요소가 있는데요. 바로 혓바닥이에요. 평소에 양치질을 할 때를 제외하고는 혓바닥을 제대로 관찰할 일이 없다 보니 혓바닥에 이상 증후가 나타나도 이를 알지 못하고 무심코 지나치는 경우가 있어요.

 


때문에 주기적으로 혓바닥을 관찰하여 이상 증세는 나타나지 않는지, 그리고 어떤 변화가 있는지 민감하게 받아들일 필요가 있어요. 만약 우리가 잠을 못 자거나 기타 여러가지의 이유로 몸이 피곤하면 혓바닥 울퉁불퉁한 증상을 경험할 수 있어요.

그러면서 혓바닥이 갈라지거나 혹은 혓바늘이 돋아 통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죠. 초기에는 별다른 큰 통증 없고 조금 신경 쓰이는 정도기에 이에 대해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요.

 

 

 

오랜 시간 방치될 경우 음식을 먹는데 불편함이 생기는 것은 물론 일상적인 생활에 방해를 받을 수 있는 만큼 서둘러 대처하는 것이 현명할 수 있어요. 물론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좋아지는 경우도 있어요.

하지만 신체 면역력이 과도하게 내려간 상태 거나 혹은 기타 문제 사항을 겪고 있을 경우 좋아지기 보다는 그 증세가 악화되기도 하니 기다리기 보다는 건강을 회복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더욱 좋을 수 있어요.

만약 문제 상황을 살피는데 있어 혼자서 대응 불가능한 문제를 마주했다면 이때는 자신의 체질을 살피고 상황 별 대응이 가능한 곳의 조력을 구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 될 수 있죠. 그렇다면 어떤 경우에 조력이 필요할지 예시를 통해 알아볼게요.

 

 


40대 초반의 직장인 V씨는 피곤하면 먼저 입 속이 헐거나 혓바늘이 돌고 염증이 발생했는데요. 최근에는 혓바닥 울퉁불퉁 해지는 것 때문에 굉장히 불편했어요. 특히 한 번 올라오게 되면 일정 시간 이상 지속됐기에 밥을 먹을 때도 신경이 쓰였는데요.

특히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을 먹을 때면 쓰라리고 아파와 아예 먹지 못할 때도 있었어요. 또한 입안이 신경 쓰여 업무에 집중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었어요. 이러한 혀의 통증은 시간이 지나면서 나아질 것이라 생각했어요.

하지만 시간이 지나도 나아지지 않았으며 혓바닥 울퉁불퉁 증상은 갈수록 심해져 혓바닥 전체에 통증이 느껴질 때도 있었어요. 때문에 이에 대해 자세하게 원인을 알아보게 되었고 대응 가능한 곳을 찾아보게 되었어요.

 

 

 


염증이 사라지지 않은 채 지속적으로 입마름이 생기거나 혓바닥 울퉁불퉁, 통증 등이 발생한 분이라면 원인을 찾아서 적절한 관리를 받아야 하는데요. 재발을 예방하기 위해서 원인을 꼼꼼하게 찾아 제거한 후 꾸준하게 건강 관리를 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 일 수 있어요.

이 외에도 올바른 생활 습관을 갖는 것도 중요한데요. 이를 예방하는 차원에서는 대화를 하면서 씹어 먹는 습관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꼼꼼하게 양치를 하고 정기적으로 스케일링을 하는 등 구강 청결 또한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바람직해요.

또한 과도하게 늦은 시간에 잠을 자거나 흡연, 음주 등 몸에 피로감을 유발할 수 있는 것들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잠시 증상이 나아졌어도 면역력이 낮아지면 언제든 다시 생겨날 수 있기에 계속해서 건강함을 유지하는 것이 좋을 수 있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