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남성질환/술병

술먹고 머리아픈이유 반복되면

by 본디올한의원 2021. 7. 13.


많은 사람들이 음주를 좋아하곤 해요. 물론 술을 마시는 것을 싫어하거나 술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도 많이 있는데요. 반면에 음주를 좋아하거나 나아가서는 음주 가무를 즐기는 사람들도 많이 있어요. 술은 기호식품의 한 종류로서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을 볼 수 있죠.

하지만 과음을 하게 되면 몸이 안 좋아질 수 있어요. 머리가 아프거나 속이 안 좋거나 하는 증상이 보일 수 있는데요. 이런 증상이 보일 때까지 술을 마시는 것은 옳지 않다고 봐야 해요. 음주로 인해 알코올이 몸속에 들어가게 되면 몸은 이를 해독하게 되는데요. 


이 과정에서 혈관이 확장되고 혈액순환을 빠르게 해요. 이 이유로 인해 술먹고 머리아픈이유가 생기는 것이에요. 적당량의 술은 약이라고 칭할 정도로 괜찮은데요. 그 이유는 혈액순환을 도모하기 때문이에요. 

 


이러한 술을 많이 마시게 되면 혈관이 확장되어 주위의 신경이 눌리게 돼요. 이렇게 신경을 압박하게 되면 머리가 아프게 되죠. 이것이 바로 술먹고 머리아픈이유라고 할 수 있어요.

 

그리고 술의 종류에 따라서 술먹고 머리아픈이유가 명확해질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종류에 따라서 숙취가 심한 경우도 있고 아닌 경우도 있죠. 숙취가 심해서 머리를 더 아프게 하는 술은 막걸리와 와인이라고 해요. 따라서 숙취가 싫은 사람들은 이 술을 피하기도 해요.

이런 술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증상은 머리가 아픈 것 말고도 여러 가지가 나타날 수 있는데요.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어요. 먼저 알코올성 지방간인데요. 지방간은 가지고 있는 사람의 대부분이 증상을 보이지 않아요. 

 


그래서 다른 검사를 진행하다 우연히 발견하는 경우가 많아요. 심하게 진행됐을 경우에는 오른쪽 윗배에 통증이 생길 수 있고 소화불량이 나타날 수 있으며 쉽게 피로해질 수 있어요. 그리고 알코올성 간염이 있는데요. 

간염 또한 지방간과 마찬가지로 증상을 구분할 수 없는 경우가 많아요. 심한 경우 지방간과 마찬가지로 오른쪽 윗배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지방간과의 차이점으로 고열이 발생하거나 황달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어요. 

다음으로는 알코올성 간병변증인데요. 간병변증은 세포의 괴사가 나타나는 상태로 다른 증상들보다 위험한 상태에요. 이것이 심해지면 뱃속에 물이차는 복수가 발생할 수 있고 식도정맥류로 인해 출혈이 발생할 수도 있어요. 

 

 

그렇다면 술먹고 머리아픈이유가 될 수도 있는 음주습관을 예시를 들어 설명해보도록 할게요.

30대 C 씨는 술을 좋아하는 사람이에요. 일주일에 세 번은 무조건 술자리를 갖고, 이 과정에서 술을 될 수 있으면 많이 마셔요. 물론 술을 많이 좋아하는 만큼 숙취도 심하게 느낀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최근에는 다음날 정신을 차릴 수 없을 정도로 숙취가 심했는데요. 술 때문에 다음날 회사에 지각해 혼나는 날이 많아졌어요. 그래서 이것을 어떻게 해야 하나 고민했는데 술을 끊을 생각은 하지 않았죠. 

 


다음날이 주말이라 여느 때와 같이 술을 마셨는데 머리가 깨질듯이 아팠고 C 씨는 이렇게 술먹고 머리아픈이유를 찾아보게 되었어요. 그 결과 다른 원인이 있는 것이 아니라 계속된 음주 때문이라는 것을 알고 술 마시는 것을 줄여보려 노력하게 되었죠. 

과음은 건강을 해치는데다 술먹고 머리아픈이유로 작용되기 때문에 과하게 마시지 않도록 해야 해요. 거기다 후에는 간질환 등을 야기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마시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아요. 좋은 방법은 술을 마시지 않는 것이며, 마시게 되더라도 적당히 마셔야 하는 것을 인지할 필요가 있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