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질환/생리통/질염/냉증/자궁하수

생리통 심할 때, 생리통 한방치료

by 본디올한의원 2014. 8. 20.

생리통 심할 때, 생리통 한방치료




여성이라면 한 달에 한번 겪게 되는 통증이 있습니다. 이 생리통은 가임기 여성의 약 절반에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이를 하나의 질환으로 인식하기 보다는 그냥 어쩔 수 없이 누구나 겪는 현상이라 치부할 수 있지만, 생리통이 심한 경우에는 일상생활에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반드시 적절한 치료를 시행해야 합니다. 오늘은 생리통 심할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생리통 한방치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리통의 증상은 매우 다양하며 개인차이가 큰 편입니다. 그렇기에 어떤 분은 생리통으로 일상생활이 힘든 반면, 반대로 거의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증상에는 하복부통증과 허리통증을 꼽을 수 있는데요.


하복부 통증은 생리가 시작되는 날부터 2~3일 정도 지나면 가라앉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월경 기기 내내 혹은 월경이 끝난 후에도 며칠 동안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생리통은 왜 생기는 것일까요? 생리통 원인은 크게 자궁의 발육부전과 호르몬 부조화, 심인성, 자궁내막증으로 구분지어 볼 수 있습니다. 자궁의 크기가 발육부전인 경우 자궁경부가 좁고 길어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호르몬의 밸런스가 맞지 않는 경우 자궁내막이 발육되지 않은 상태에서 내막이 부자연스럽게 벗겨져 버리기에 심한 통증을 겪게 되는데요.



이 외에도 자궁내막증이나 자궁근종 등 자궁질환으로 인해 생리통이 심할때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생리통이 심할 때 도움받을 수 있는 한방치료에는 어떠한 것이 있을까요? 본디올 분당한의원에서는 일반적으로 자궁과 생식기능을 조절하는 경락을 의미하는 충맥과 임맥의 기능이 균형을 잃어 증상이 심화되는 것이라 진단합니다.



이러한 생리통이 심할 때 진행하는 보편적인 생리통 한방치료에는 온경탕을 처방합니다. 보통 냉한 기운이 자궁에 침입하여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하여 발생하기 때문에 충맥을 따뜻하게 하여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또한 신경이 예민하거나 스트레스로 인해 기와 혈이 응체되어 발생하는 경우 응체된 기를 순환시키고 혈액순환을 돕는 가미소요산과 칠제향부환을 사용하기도 하며, 허약체질인 경우 팔진탕을, 과한 성생활 혹은 선천적으로 약한 체질인 분에게는 대영전, 육미지황탕을 처방하여 생리통 한방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실제 한 고등학생의 사례를 소개해 드리자면, 대학입시로 인한 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려 심신이 지쳐있었으며 수척한 체형과 창백한 얼굴을 하고 있었습니다. 손발이 매우 냉할 뿐 아니라 소변을 자주보고 소화불량과 설사를 하기도 했으며 심한 생리통으로 생리가 있기 일주일전부터 통증이 시작되고 생리 첫날에는 쓰러질 정도 심해 일상생활에 많은 지장을 받고 있었습니다.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해당 환자의 여러 생활 습관 등을 확인할 결과 냉증으로 기능이 저하되어 있는 상태에서 입시에 대한 스트레스와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해 몸이 허약해져 생리통이 심한 것을 확인하고 몸을 보양시키는 한약을 처방하여 충맥을 보충해주자 생리통은 물론 전반적인 신체의 기능이 좋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생리통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되도록 과로하지 말고 소화가 쉬운 음식을 섭취하며 몸을 따뜻하게 하여 기혈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해야만 합니다.



무엇보다 생리통이 심할때는 같은 통증이라 할지라도 그 원인과 체질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통해 본인에게 맞는 생리통 한방치료를 진행하시는 것이 현명한 치료방법입니다. 생리통이 심해 생활속에서 많은 어려움이 있으시거나 생리통 한방치료와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 있으신 분은 언제든 본디올분당한의원의 문을 두드려 주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