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질환/생리통/질염/냉증/자궁하수

자궁탈출 예방, 케겔운동 방법은?

by 본디올한의원 2014. 11. 3.

자궁탈출 예방, 케겔운동 방법은?



자궁탈출은 중년여성 혹은 노년여성에게 나타날 수 있는 여성질환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자궁탈출은 자중이 정상위치에서 아래쪽 혹은 위쪽으로 이동하며 자궁일부나 전체가 질을 통해 빠져나오는 것을 말합니다. 이 외에도 직장류나 방광류, 탈장 현상 등 골반장기탈출증이 동반될 수도 있는데요. 오늘은 자궁탈출 예방 방법 중 하나인 케겔운동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성의 몸은 나이가 들며 각 기관을 지탱하는 근육과 근막, 인대 등이 늘어나고 이로 인해 조직의 긴장도가 저하되고는 합니다. 자궁탈출도 자궁을 지지해주는 인대의 접착부인 질상부의 지지가 좋지 않아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이러한 골반 지지구조물의 약화로 자궁 뿐 아니라 직장, 소장, 방광 등이 질강 쪽으로 탈출할 수 있는 것인데요.




여성에게 이와 같은 자궁탈출이 발생하는 이유는 임신과 출산, 난산이 주요 원인이 되고 오랜시간 서서 일하는 직업을 가진 여성에게서도 자주 나타나고는 합니다. 이는 단기간에 증상이 유발되기보다는 오랜시간에 걸쳐 진행이 되기 때문에 쉽게 알아채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자궁탈출 증상을 알 수 있는 방법은 밑이 빠지는 느낌이 들거나 빈뇨감, 질 밖으로 어떤 물질이 돌출되어 나오는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이러한 자궁탈출 예방을 위해서는 평소 케겔운동 방법이 도움이 됩니다. 자궁탈출 예방에 좋은 케겔운동은 질근육을 수축하고 이완하는 동작을 반복하는 것인데요. 케겔운동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소변을 참을 때처럼 항문 주위의 근육을 조여주고 1~2초간 쉬어준다. 

2. 익숙해지면 10초 가량 조여주고 이완시켜주는 동작을 10회 반복한다. 

3. 반듯하게 서서 다리를 골반 너비만큼 벌린 후 양손을 골반 위에 댄다. 

4. 숨을 들이마시면서 멈춘 뒤, 질 주위를 10초 정도 수축하고 천천히 숨을 내쉬면서 15초 동안 이완한다. 보통 하루에 30~50회 정도 반복한다.



이렇게 케겔운동방법을 통해 평소 골반근육 강화와 함께 질기능을 강화하는 것이 좋으며, 이는 자궁탈출 예방 뿐 아니라 요실금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이 외에도 평소 쪼그려 앉거나 무거운 물건을 드는 행동을 자제하는 것도 자궁탈출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오늘은 본디올분당한의원과 함께 자궁탈출 예방에 도움이 되는 케겔운동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무엇보다 자궁탈출에 대해 여성으로서 수치심에 혹은 자연스러운 노화증상이라 생각하기도 하지만, 이는 분명 치료를 받아야 하는 것은 물론 예방을 해야하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본디올 분당한의원에서는 자궁탈출 치료를 위해 한약과 침 등을 통해 증상완화와 골반근육 강화로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