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남성질환

소변자주마려움 일상생활 불편하다면

by 본디올한의원 2021. 7. 9.


일상생활을 하면서 불편할 수 있는 생리 현상이 몇 가지 존재해요. 여성들의 경우 한 달에 한 번 생리하는 것이 될 수 있어요. 그리고 남녀가 공통으로 느낄 수 있는 생리 현상으로 밖에 있을 때 방귀가 나온다거나, 갑작스럽게 트림이 나오는 것이 있어요. 

그리고 이렇게 제자리에서 해결할 수 없는 현상이 있는데요. 바로 대소변의 생리 현상이에요. 음식을 섭취하면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현상이지만 화장실이 없을 때나 자주 가게 되면 불편한 상황이 생겨요. 

 


그런데 대소변과 같은 생리 현상이 평상시 보다 자주 나타나게 된다면 일상생활의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는데요. 장에 이상이 생기거나 생식기관에 이상이 생기면 화장실을 자주 가야하는 상황이 나타날 수 있어요. 

그리고 특히 남성들의 경우 평소보다 소변자주마려움이나 야간뇨 등의 배뇨장애가 발생할 경우 그 원인을 전립선에서 찾을 수 있어요. 전립선비대증의 경우 요도 주변의 전립선이 커지면서 요도를 압박하게 되고 이로 인하여 이런 증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특히 기온이 낮은 시기에 전립선 세포나 근육 등이 수축되면서 이러한 전립선비대증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무엇보다 연령이 높을 수도 전립선 크기가 증가하면서 요도를 압박하고 이로 인하여 소변자주마려움이 발생할 수 있어요.

 


주요 원인으로는 이러한 노화뿐만 아니라 평소 체질이나 식습관, 유전적 영향, 스트레스와 음주, 흡연 등이 있는데요. 이 때문에 평소 자신의 생활 습관을 잘 점검하고 전립선 비대증을 일으키는 습관 등을 개선하는 노력이 필요해요.

이처럼 소변자주마려움 증상을 겪는 남성들을 위하여 전립선비대증에 대하여 예시를 통해 설명할게요. 

50대 남성 오 씨는 평소에 자신이 건강하다는 것을 자랑하고 다닐 정도로 나이에 비해 몸도 좋았고 힘도 셌는데요. 하지만 최근 업무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서 이런 생활에 제동이 걸리게 되었어요. 

 


바쁜 회사생활에 계속되면서 오 씨에게 한 가지 이상한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했는데 바로 평소보다 화장실을 자주 간다는 것이었는데요. 일상에서 물을 많이 마시는 편이었기에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라고 생각해 별것 아니라고 생각했죠.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화장실에 가는 횟수는 늘어났고 이런 현상 때문에 업무에 지장이 생길 정도였어요. 소변자주마려움을 참아보려고 했지만 참을 때 신경이 쓰여 업무에 집중하지 못했기에 그냥 화장실에 다녀왔죠. 

 


그리고 최근에는 밤에 잠을 자다가 소변이 마려워 깨는 경우도 있었는데요. 전에도 이런 적이 있지만 그 때는 술을 많이 마신 등의 이유가 있었고 지금은 아무런 이유 없이 화장실에 가고 싶어 잠에서 깬 것이었죠. 

자신의 증상이 이상하다고 느낀 오 씨는 여러 가지로 알아봤는데 자신의 증상이 전립선비대증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그래서 이것을 어떻게 할지 방법을 고려하게 되었어요. 

 


과거에 비하여 서구화된 식습관이나 불규칙한 식습관 등이 원인이 되어 전립선 비대증이나나타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육류나 자극적인 음식을 줄이고 과일이나 생선 등의 식단을 늘리는 등의 노력이 필요해요.

무엇보다 야간에 소변을 보는 일이 잦다면 밤부터는 수분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고 스트레칭 등을 하면서 신체 활동을 늘려서 열량을 소비하는 습관이 중요해요. 위와 같은 자신의 증상을 잘 살피고 관리할 필요가 있어요. 

댓글